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산미나리씨앗(펜넬)효능, 산미나리차 효능

by 봉잡스 2017. 5. 27.

산미나리씨앗효능은 무엇일까? 산미나리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산형화목 산형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영어로는 펜넬, 한자어로는 회향이라고 한다. 여름에 꽃이 피고 가을에 열매를 맺으며, 전국 산야의 그늘진 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어린순은 나물이나 생채로 먹으며, 씨앗은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다. 산미나리씨앗은 양꼬치집에서 주는 소스 쯔란의 주재료이기도 하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산미나리씨앗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미디어에 보도된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산미나리씨앗효능, 산미나리차 효능


①항산화·항암 효과 산미나리씨앗에 함유된 캠퍼롤과 퀘르세틴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이다. 항산화 효과가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억제해준다. 특히 캠퍼롤과 퀘르세틴은 암세포의 형성을 방해하는 작용을 하며, 두 성분을 함께 섭취하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②혈관질환 산미나리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앞서 언급한 캠퍼롤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③식이섬유가 풍부 산미나리는 40% 이상이 식이섬유로 되어 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 환경 개선,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며, 급격한 혈당상승을 완화해준다. 


④다이어트 산미나리씨앗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고, 휘발성 정유 성분들이 식욕을 억제하며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근거로, 독일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의해 산미나리씨앗이 지방분해를 촉진하고 음식 소비를 감소시킨다는 것이 밝혀졌다. 



⑤여성에게 좋다 산미나리씨앗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류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폐경으로 인해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든 갱년기 여성이 섭취하기 좋으며, 생리통·생리불순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모유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산모가 섭취하기에도 좋은데, 자궁을 수축하는 성질이 있으니 임부들은 먹지 않아야 한다.


⑥속에 좋다 산미나리씨앗은 위장의 독소와 가스를 제거해줄 뿐만 아니라 위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복부팽만·소화불량·변비 등의 증상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산미나리씨앗효능은 냉증완화, 피부병 개선, 뇌졸중·중풍 예방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산미나리씨앗효능, 산미나리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