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개복숭아효능, 개복숭아액기스/효소 효능은?

by 봉잡스 2017. 5. 26.

개복숭아효능은 무엇일까? 개복숭아는 산속 깊은 곳이나 마을어귀 언덕 등에 자라는 야생 복숭아다. 들복숭아, 산복숭아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열매가 작고 신맛과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약용으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복숭아와 성질과 효능이 같기 때문에 약리학적으로는 구분하지는 않으며, 단지 보기 좋고 맛이 좋은 것은 과일로 쓰고, 그렇지 않은 것은 약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개복숭아효능들에 무엇이 있는지 인터넷의 전문지식을 종합하여 읽히기 쉽게 정리해봤다.



개복숭아효능, 개복숭아액기스/효소 효능


①니코틴 해독 복숭아에 함유된 구연산과 주석산 등의 유기산은 체내의 니코틴과 니코틴 대사물질인 코티닌 성분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박광균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흡연자에게 백도와 황도를 먹였더니 흡연 후 배출되는 니코틴 대사산물이 늘었다고 한다. 단, 니코틴을 100% 배출해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담배를 피고 복숭아를 먹는 것보다는 담배를 아예 피지 않는 것이 더 좋다.


②기관지 질환 개선 개복숭아의 가장 주된 효능은 기관지 질환 개선이다. 옛부터 복숭아의 속씨는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침을 멎게하며 가래를 삭이는데 좋다고 알려져 왔는데, 이는 복숭아씨에 함유된 아미그달린(비타민B17)으로 인한 것이다. 개복숭아 씨를 볶아 가루를 낸 후, 꿀에 개어 두었다가 하루에 세 번씩 식전에 복용하면 각종 기관지 질환에 도움이 된다. 단, 이 성분은 독성이 있으니 복용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③피부미용 개복숭아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도 좋으며, 타닌과 마그네슘이 처진 피부에 탄력을 주고 넓어진 모공을 수축해준다. 또한 이화여자대학교 이상국 교수가 보고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복숭아 추출물이 멜라닌을 형성하는 효소인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피부미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④속에 좋다 복숭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펙틴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담즙산, 발암물질, 유독물질 등을 흡착·배출하는 정장작요을 하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대장암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펙틴은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고 섭취한 음식물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어 소화불량과 변비에도 좋다.


⑤체질 개선·면역력 향상 복숭아는 알카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산성화된 우리 몸을 중화해주며, 복숭아에 함유된 아스파르트산이라는 성분이 피로를 해소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감기와 같은 면역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개복숭아효능으로는 나트륨 배출, 구내염 완화, 숙취해소, 불면증 해소 등이 있다.



개복숭아의 항암효능


MBN 천기누설에 개복숭아를 먹고 폐암을 완치했다는 사례가 소개되었으며, 개복숭아의 폴리페놀 성분이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텍사스 농생명연구소의 연구팀이 복숭아의 추출물을 이용하여 유방암세포를 사멸시켰다는 연구 등 복숭아의 항암효과에 대한 여러 보고가 있는데, 아직 해당 효능에 대한 검증이 진행중인 단계이므로 100% 신뢰하지는 말고 '복숭아가 암에 좋을 수도 있겠구나..' 정도의 수준으로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좋다.


한방에서 말하는 개복숭아효능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산후의 아픔을 낫게 하고 대변이 굳은 것을 묽게 해주며 부스럼과 장의 종기를 없애준다. [동양의학]


어혈을 풀어주고 장을 잘 통과하게 하며 변비, 타박상, 관절류머티즘 등에 좋다. [항약대사전]


폐병에 좋고 얼굴빛을 곱게 한다. [동의보감]


월경을 통하게 하고 심복통을 치료한다. 꽃은 귀주(鬼住)나 악귀를 없애고 안색을 좋게 한다. 또한 수기(몸이 붓는 증상)를 제거하고 석림(신장결석, 요로결석)을 흩어지게 하며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충을 없애고 얼굴을 윤기나게 한다. [항약집성방]



개복숭아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앞서 언급한 복숭아씨의 아미그달린 성분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다량으로 섭취하면 중독을 일으킬 수 있어 섭취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②복숭아를 먹고 입술·혀·목구멍이 가렵거나 부어오르면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것이니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③복숭아를 과다 섭취하면 복숭아에 함유된 옥살산 성분 때문에 체내 결석 생성을 유발할 수 있다.



이상입니다. 개복숭아효능, 개복숭아액기스/효소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