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사과즙 효능 및 효과,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5. 25.

사과즙 효능은 무엇일까?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사과를 매일 먹다보면 매번 꼭꼭 씹어가며 챙겨 먹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지기도 하며, 배가 불러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럴 때 생과를 먹는 대신 훌떡 마시기 좋은 사과즙을 이용하면 충분한 양을 편리하게 꾸준히 섭취할 수 있다. 생과 형태의 사과와 사과즙의 효능은 다를 것이 없지만, 아무래도 액체 형태로 되어 있는 사과즙이 생과보다 소화흡수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사과의 효능은 무엇인지 인터넷의 전문지식들을 토대로 정리해봤다.




사과즙 효능 및 효과


①혈압 강하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칼륨은 혈관 내의 효소를 활성화시켜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의 상승을 유도하는 레닌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②심장질환 및 뇌졸증 예방 미국 캘리포니아 데이비스 대학교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매일 사과나 사과주스를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LDL)로 인한 심장병이나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이 효능은 사과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파이토케미컬 성분으로 인한 것이다.


③속에 좋다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펙틴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담즙산, 발암물질, 유독물질 등을 흡착·배출하는 정장작용을 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대장암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 소화불량이나 변비를 예방·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펙틴은 사과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되도록 껍질을 까지 않고 통째로 즙을 낸 것을 먹는 것이 좋다.



④당뇨 예방 앞서 언급한 펙틴은 위액의 점도를 높이기 때문에 함께 섭취한 음식물이 위에서 더 오래 머무르게 하며, 소장에서 당분의 흡수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 후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 또한 사과에 함유된 플로리진 이라는 성분도 당의 체외배출을 촉진하기 때무에 고혈당 개선에 도움이 된다. 단, 사과에도 당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한 섭취는 오히려 역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할 것.


⑤천식·호흡기질환 예방 영국의 킹스 대학과 사우스햄튼 대학교에서 지행한 연구에 의하면, 1주일에 사과를 2개 정도만 먹어도 이보다 적게 먹는 사람보다 천식 발생의 위험이 20~30% 가량 낮아진다고 보고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사과를 꾸준히 섭취하면 폐기능을 강화하고 천식과 만성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고했다.


⑥항암·항산화효과 사과의 껍질과 과육에 함유된 파이토케미컬 성분과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종양의 확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사과가 결장암, 전립선암, 간암, 폐암 등에 효능이 있다고 밝혀졌다. 특히 플라보노이드는 잘 알려진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준다. 플라보노이드는 펙틴과 마찬가지로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⑦다이어트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칼로리 대비 포만감이 높을 뿐 아니라, 내장지방이나 피하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프로시아니딘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시 적절히 이용하면 체중감량·지방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⑧피로해소 당분은 인체에 흡수된 후에 분해되어야 에너지로 쓰일 수 있는 반면, 유기산은 섭취 즉시 에너지로 쓰인다. 사과에 구연산과 사과산 등의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 즉시 에너지로 쓰이기 때문에 급격히 지칠 때 사과즙을 한 봉 섭취해주면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사과즙 효능으로는 치매 등의 뇌 질환 예방, 피부 미용 등이 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사과즙 효능


사과는 맛이 달고 시며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토사곽란(토하고 설사하여 배가 심하게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진액을 생기게 하여 폐를 윤택하게 하며 소화를 촉진해 기운을 나게 한다. 사과를 푹 삶아서 고약으로 만든 옥욕단(玉容丹)은 오장 육부를 통하게 하고 경락을 소통시키며, 몸의 기를 잘 흐르게 하고 정신을 맑게 하며 열과 찬 기운이 오르내리는 것을 그치게 한다.



이상입니다. 사과즙 효능 및 효과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