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산조인효능, 한약재 산조인 효능

by 봉잡스 2017. 5. 23.

산조인효능은 무엇일까? 산조인은 갈매나무과 식물인 묏대추나무의 열매를 따서 물에 담가 두어 앨매살을 썩여 버리거나 벗긴 다음 씨만 모아 햇볕에 말린 것을 말한다.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해왔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산조인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들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산조인효능


①진정작용 및 불면증 개선 산조인의 주성분인 스피노신이라는 성분과 jujuboside 등의 성분은 탁월한 진정작용을 한다. 또한 산조인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수면을 유도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며 불안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전통적인 사용목적인 영심(寧心), 안신(安神)에 부합한다고 판단된다. 


②간보호 작용 산조인을 우려낸 물은 간세포 독성을 억제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간을 보호하고 전반적인 간 건강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기억력 개선 및 불안증 완화 산조인은 뇌를 맑게 해주고 신경과민 개선에 도움이 되며 두뇌건강 증진에도 좋다. 동물실험 결과 산조인 알콜 추출물이 기억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산조인의 추출물이 항치매 작용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④항암효과 실험결과 산조인 알콜 추출물은 암세포 증식을 저해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폐암과 혈액암세포의 성장을 저해하는 효능이 탁월했다.



⑤관절염 산조인에 함유된 jujubosie A 라는 성분은 관절활막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알려진 산조인효능으로는 고지혈증 완화, 항산화효과, 급성위염 억제 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한약재 산조인효능


명치 부위의 寒熱(한열) 증상을 치료하고 나쁜 기운이 뭉친 증상과 온몸이 시큰거리고 아프고 濕(습)으로 저린 증상을 치료한다. 장복하면 오장이 편안해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장수한다. 마음이 번잡하고 답답해서 잠을 못자는 증상, 배꼽 주의가 아픈 증상, 출혈을 동반한 오래된 설사, 식은 땀, 갈증을 치료한다. 비위를 돕고 간기를 복돋우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양기를 도와 사람을 건강하게 한다. 『본초강목』


속이 답답하여 잠을 자지 못하는 증상, 배꼽의 위아래가 아픈 것, 피가 섞인 설사, 식은땀 등을 낫게 한다. 또한 간기를 보하며 힘줄과 뼈를 든든하게 하고 몸을 살찌게 한다. 『동의보감』



이상입니다. 산조인효능, 한약재 산조인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