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벌 화분 효능, 벌화분의효능과 부작용

by 봉잡스 2017. 5. 11.

벌 화분이란 꿀벌이 자신의 타액과 꽃가루를 뭉쳐서 만든 조그만한 덩어리로, 최근 비폴렌(Bee pollen)이라는 이름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벌 화분은 화확적 공정을 통해 얻을 수 없으며, 꽃이 피는 시기에만 구할 수 있는 귀한 천연식품이다. 약효가 있고 건강에 좋아 의학의 아버지인 히포라크라테스와 우리 나라의 허준도 사용했던 벌 화분.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벌 화분 효능, 벌화분의효능과 부작용


①다양한 영양소 벌 화분의 사람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거의 모든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3대 영양인 탄·단·지, 16가지의 비타민과 17가지의 미네랄, 그리고 아미노산과 기타 효소 등 우리 몸의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성분이 50가지 넘게 들어있다. 단, 영양소가 다양하고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다는 것이지, 벌 화분으로 하루에 권쟝량을 모두 채울 수 있다는 것은 아님을 참고하자.


②염증에 좋다 동물을 상대로 벌 화분을 섭취하게 한 연구 결과, 벌 화분이 염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탁월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특히 벌 화분에 함유되어 있는 캠퍼롤이라는 성분이 염증에 좋다고 한다. 실제로 일부 국가에서는 비폴렌은 비염이나 피부염증 등에 처방하고 있다.



③항산화기능 한 연구에 의해 벌 화분에서 추출한 물질이 강력한 항산화 기능이 있어 혈관질환과 당뇨와 같은 성인변은 물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TV 프로그램인 슈퍼푸드의 비밀 천년만년에서도 공개 실험을 통해 벌화분이 활성산소를 눈에 띄게 감소시켜주는 것을 확인했다


④간에 좋다 2013년 해외에서 발표된 한 논문에 벌화분이 간을 보호하고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벌화분은 부작용이 거의 없어 다른 간회복에제 비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다고 한다.



⑤갱년기 증후근 완화 독일에서 벌 화분의 항암효과를 연구하던 중, 우연치 않게 벌화분이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갱년기 증후군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여성들에게 벌 화분이 좋은 치료제가 될 것이라고 말햇다. 


⑥스트레스 해소 벌 화분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며 꾸준히 섭취하면 기분을 고양하고 삶의 의욕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국내 TV 프로그램인 천년만년에서도 공개실험을 통해 벌 화분이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주는 것을 확인했다.



⑦면역력 UP 국제 학술지 카보하이드레이트 폴리머에 실린 내용에 의하면, 벌 화분의 추출물이 면역세포인 NK 세포를 자극하여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벌 화분 효능은.. 피부미용, 유아·청소년의 성장촉진 등이 있다.



   벌 화분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알레르기 벌 화분을 섭취할 때는 반드시 본인이 꽃 알레르기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꽃 알레르기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벌 화분을 섭취할 경우 가려움, 붓기, 어지러음중 등의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수 있다.

②임신부는 섭취X 벌 화분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기능이 있어 임신부는 섭취를 금해야 한다.

③꼼꼼한 제품 정보 체크 벌화분의 껍질은 꽤나 단단하기 때문에 그대로 섭취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벌 화분을 구매하려고 할 때,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껍질이 제대로 분쇄된 것인지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이상입니다. 벌 화분 효능,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