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달맞이꽃종자유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5. 6.

달맞이꽃은 쌍떡잎식물 도금양목 바늘꽃과의 두해살이풀이다. 달맞이꽃이라는 이름은 꽃이 밤에 달을 맞이하며 피는 습성에서 붙여진 것이다. 달맞이꽃 씨에서 추출한 기름은 예로부터 원산지인 미주 지역 인디언들이 염증, 발진 등에 사용해온 민간약이기도 하며, 17세기 영국에서는 왕의 만능 약(King's cure all)이라고 불릴 정도로 귀한 취급을 받아왔을 정도로 약효가 뛰어나다. 과연 달맞이 꽃은 어떤 약효가 있고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 것일까. 이번 포스팅에는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종합하여 지금까지 알려진 달맞이꽃종자유 효능들이 무엇인지 정리해봤다.



달맞이꽃종자유 효능


달맞이꽃의 종자에는 프로스타글란딘의 모체로 알려진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달맞이꽃 종자유가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게 된 것은 바로 이 감마리놀렌산 때문이다. "달맞이꽃종자유 효능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은 감마리놀렌산의 효능이 무엇인지 묻는 것과 같다. 지금까지 검증된 감마리놀렌산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①아토피에 효과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의 혈액을 분석해보면 공통적으로 감마리놀렌산 수치가 정상치보다 결핍되어 있다는 보고가 있다. 감마리놀렌산은 피부대사에 관여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성분의 전구체로, 결핍되면 면역계의 발달에 장애를 초래하여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한다. 따라서 고순도의 감마리놀렌산의 이용하면 아토피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단, 환부에 직접 바르는 방법이 효과가 있는 것이 검증되었지만, 입으로 먹는 감마리놀렌산이 아토피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아토피 외에도 피부의 염증, 탄력성 감소 등을 개선하는데도 효능이 있다.


②혈관에 좋다 달맞이꽃의 주요 효능이다. 감마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 중에서도 우리 인체에 해로운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감마리놀렌산은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혈전을 녹이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비만증 예방 감마리놀렌산의 대사물인 프로스타글란딘은 갈색 지방세포에서 미트콘드리아의 작용을 촉진하여 지방을 소비하도록 하기 때문에 비만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다. 단, 총칼로리 관리를 하지 않고 달맞이꽃종자유만 섭취한다고 하여 다이어트가 되는 것은 아니다.


④노화 예방 노화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 하나가 생체 내 효소의 활성저하이다. 리놀렌산이 프로스타글란딘으로 전환되기 위해 필요한 감마리놀렌산을 직접 복용하면 리놀렌산이 감마리놀렌산으로 변환시키는 불포화효소의 작용이 필요 없으므로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당뇨성 말초신경병증 당뇨성 말초신경병증은 당뇨병 환자의 신경계 문제로, 무감각, 따끔거림, 통증, 화끈거림 등의 증상을 말한다. 두 건의 연구를 통해 감마리놀렌산이 이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그 밖에도 감마리놀렌산은... 혈당 강하, 항암, 골다공증 예방, 천식과 기관지염 치료, 안구건조 개선, 간 기능 개선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아직까지는 완전한 결론을 내리기엔 연구가 많이 부족한 상태다. 이하의 내용은 달맞이꽃종자유에 대해 잘못 알려졌으나 사람들이 효능이 있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내용이다.



달맞이꽃종자유에 대한 오해


①달맞이꽃종자유의 감마리놀렌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다? 감마리놀렌산은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꼭 따로 섭취해야 한다는 내용은 명백히 잘못된 내용이다. 필자도 잘못 알고 있었다. 감말리놀렌산은 리놀렌산을 섭취하면 합성이 되며, 현대인은 이미 육류나 어류를 비롯한 각종 식품을 통해 리놀렌산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다. 하지만 리놀렌산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다고 해도 술과 커피 그리고 트랜스지방 등의 섭취가 합성을 방해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자.


②달맞이꽃종자유가 류머티스에 좋다? 학계에서 효능이 있다고 인정하고 있는 분위기지만 아직 논란의 여지가 많은 내용이다. 효과가 있다는 연구와 그렇지 않다는 연구가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달맞이꽃종자유가 류머티스를 치료하는 특효약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섣부르고, 보다 확실한 연구결과가 나오기 이전까지는 정식 치료와 함께 보조제 정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⑤달맞이꽃종자유가 생리전증후군을 예방한다? 전 세계 많은 여성들이 생리전증후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달맞이꽃종자유를 사용한다. 감마리놀렌산을 섭취하면 월경기간의 단축, 출혈량 감소, 월경 전에 붓는 현상 감소 및 생리주기를 안정화시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긴 하다. 단, 감마리놀렌산이 어떤 작용에 의해 월경에 도움을 주고 있는지는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아예 생리전증후군에 효과가 없음을 보고한 연구결과도 있다. 



   달맞이꽃종자유 부작용


지금까지 보고된 달맞이꽃종자유의 부작용은 크게 없다. 경미한 소화기 장애 증상과 두통 정도 뿐이다. 하지만 달맞이꽃종자유의 감마리놀렌산이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항혈전 관련 약을 섭취하는 사람, 출혈성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는 섭취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상입니다. 달맞이꽃종자유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