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쑥차 효능, 쑥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5. 4.

쑥은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쑥차는 잘 마른 쑥의 잎을 엷게 썰어 넣어 만든 차다. 쑥차를 처음 마시는 사람에게는 다소 쓰게 느껴질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꽤 먹을만하며 쑥차만의 풍미를 느낄 수 있게 된다.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며,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쑥차의 효능은 무엇인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현대의학이 말하는 쑥차 효능, 쑥 효능


①일산화질소(NO) 생성 촉진 일산화질소는 체내에서 생성되며 건강할수록 더 많이 생성된다. 1998년 노벨의학상을 받은 루이고 이그나로 박사는 일산화질소가 혈관, 뇌, 폐, 백혈구, 생식기 등의 건강와 큰 관련이 있다는 것과, 나이가 듬에 따라 일산화질소 생성이 부족해지는 것을 발견했다. 즉, 나이가 듬에 따라 일산화질소 부족 현상 떄문에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인데, 3년 이상 숙성된 쑥을 섭취하면 일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평소에 쑥을 우려낸 쑥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일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하여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②베타카로틴이 풍부 쑥에는 비타민A의 전구물질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눈의 기능을 돕고 점막과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배출·제거해주는 효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③콜레스테롤·혈당↓ 쑥에 함유된 엽록소와 식이섬유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흡착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이 성분들은 장내에서 당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식전이나 식후에 쑥차를 한잔씩 마셔주면 급격한 혈당상승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④위장에 좋다 쑥의 독특한 향기는 치네올이라는 성분으로 인한 것이다. 치네올은 위장의 유해한 균을 없애주는 기능을 하며,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해주기 때문에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항암효과 쑥에 함유된 인터페론에듀사 성분은 항암작용을 한다. 또 앞서 언급한 베타카로틴도 발암을 촉진하는 물질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는 것이 여려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그 밖에도... 고려대학교 보건대학 식품영양과 이성동 교수가 발표한 논문에 쑥이 고지혈증과 고혈압 등 순환기계 질환의 치료 및 예방, 간 기능 보호, 항돌연변이성 기능, 항염증 및 진통효과, 당뇨병 및 고혈당증 치료, 항균효과, 독성물질 배출 등의 효능이 있다는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쑥차 효능, 쑥 효능


①《동의보감》 쑥은 산모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산후 배가 아픈 증상, 부인의 월경 불순, 감기로 인한 오한 및 열, 오래된 이질, 피부병, 음부의 각종 질병, 풍습, 옴, 종양을 낫게하며 모든 실혈(失血)을 치료한다. 졸심통(卒心痛) 치료에도 쓴다. 임신에 도움이 되며 태아를 편안하게 하고 배가 아픈 것을 낫게 한다. 특히 인진쑥은 황달을 치료하무로 몸이 노랗게 물들고 소변이 붉을 때 먹으면 좋다. 


②《항약대사전》 기혈을 다스리고 한습을 물리치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피를 멎게 하고 태아의 안정에 좋다. 또 냉증에 의한 복부의 통증, 토혈, 코피, 월경불순, 대하, 태동불안, 부스럼, 옴, 장기간 지속되는 설사를 낫게 한다. 


③《항약집성방》 쑥은 이질, 토혈 및 부인의 하혈을 낫게 한다. 음기를 잘 통하게 하며 새살이 잘 돋도록 한다. 풍한을 막아내며 자식을 갖게 한다. 날 것은 성질이 차고 볶은 것은 성질이 따뜻하다. 하혈, 코피, 이질 등에 쓴다. 사철쑥은 풍습한열의 사기를 없애고 열이 몰란 탓으로 온몸이 누렇게 물들고 오줌을 누지 못하는 것을 낫게 한다. 장복하면 기운이 생기고 늙지 않으며 안색이 좋아지고 장수한다. 



   쑥 부작용 및 주의사항 


쑥이 공해나 기타 오염물질을 해독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은 쑥이 그만큼 오염물질을 잘 흡수한다는 뜻이다. 그렇기에 쑥을 식용이나 약용으로 쓰고자 한다면 반드시 공해나 농약 등에 노출되지 않은 쑥을 골라야 한다. 또한 쑥을 술로 담궈 먹을 경우 독성이 생길 우려가 있으니 피하는게 좋다고 하며, 당연한 얘기지만 과다하게 많이 섭취할 경우 되려 역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상식적인 수준에서 섭취를 하도록 해야한다.



이상입니다. 쑥차 효능, 쑥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