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주뿌리효능, 백출 효능 이거다!삽주뿌리효능, 백출 효능 이거다!

Posted at 2017. 5. 3.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삽주뿌리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 삽주의 뿌리 혹은 뿌리줄기를 칭하는 말이다.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는 삽주뿌리를 백출(白朮)이라는 약초로 사용하고 있다. 허균의 임노인 양생설에 보면 강원도 지방에 사는 한 노인이 나이가 102살 인데도 불구하고 살결은 비단결 같고, 얼굴에서는 잘 익은 대추 빛이 나고, 귀와 눈도 어두워지지 않았으며, 기력이 청년과 같아서 비법을 물었더니 젊어서부터 꾸준히 먹은 삽주뿌리 때문이라는 대목이 있다. 삽주뿌리는 과연 젊음의 묘약인걸까. 이번 포스팅에는 삽주뿌리의 효능이 무엇인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 참고 일반적으로 삽주뿌리를 백출과 창출을 혼용하여 사용하지만, 명백히 서로 다른 약재로서 삽주의 뿌리는 백출로만 쓰는 것이 옳다. - 송상열 제주한의학연구원 원장


 

삽주뿌리효능, 백출 효능


①소화기능 삽주뿌리는 체내의 습한기운을 없애고 건위작용이 탁월하기 때문에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습한기운이 쌓여 생기는 각종 소화장애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식욕감소, 메스꺼움, 헛배가 부르면서 통증이 있는 증상, 구토, 설사, 이질 등에 널리 이용하며, 위산과다, 위궤양, 급·만성 위장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


②항암효과 한국화학연구원이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백출에 함유된 아트락티론(atractylon)이 암세포 증식을 저해하는 항암효과가 있으며, 백혈병 세포의 자살을 유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항암제인 파클리탁셀(paclitaxel)과 병행하여 사용하면 암세포 성장억제와 세포자멸사 유발을 돕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③면역력 향상 백출의 당단백은 면역증강 작용을 하며, 백출의 섭취는 면역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Th1 type의 생성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복용하면 전반적인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④유산억제작용 유산을 유발한 생쥐에게 백출을 투여하자 태아의 유산 유발물질 흡수율을 줄이고, 태아의 안정성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증가하는 것이 관찰되었다고 한다. 한의학에서도 백출이 자궁을 튼튼하게 하고 태아를 안정시켜 유산을 방지하며, 임신 중에 발이 붓거나 하혈하는 증상, 임신 중의 구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⑤이뇨작용 백출은 비장의 기능이 약해져서 체내의 수분의 정체가 심해지고 몸이 붓고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이뇨작용을 통해 완화해준다. 한의학에서는 습한 기운이 몸에 쌓이면 어지럽고 가슴이 뛰고 기침과 가래가 심해지는데 이때 백출을 복용하면 이뇨작용을 통해 습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⑥항염증 작용 백출에 함유된 아트락틸노이든 항염증 작용을 한다. 다양한 급성·만성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삽주뿌리, 백출 효능은... 눈건강 개선, 혈압강하 작용, 해열작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삽주뿌리, 백출 효능


성질은 따뜻하고 맛이 쓰며 달고 독이 없다.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며 습을 제거한다. 또한 소화를 시키고 땀을 멎게하며 명치 밑이 몹시 그득한 것과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하는 것을 멎게 한다. 허리와 배꼽 사이의 혈을 잘 돌게 하며 위가 차서 생긴 이질을 낫게 한다. 피부 속에 있는 풍을 없애머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기병이 있으면 기를 치료하고 혈병이 있으면 혈을 치료한다.


   삽주뿌리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삽주뿌리는 음기가 허하여 열이나는 사람이나 기운이 없고 맥없이 땀이 흐르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고 하며, 사상의학에 의하면 소음인에게 좋고 소양인은 피하는게 좋다고 한다. 또한 장복하면 체내의 진액이 부족하게 되니까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이상입니다. 삽주뿌리효능, 백출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