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능이버섯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5. 1.

능이버섯은 담자균류 사마귀버섯목 능이버섯과의 버섯이다. 향버섯이라고도 한다. 미식가들로부터 첫째가 능이버섯, 둘째가 송이, 셋째가 표고라고 불릴 만큼 맛이 좋고 향이 강하다. 건조시키면 향기와 식감이 더욱 좋아진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하며 버섯인만큼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많다.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능이버섯이 갖는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능이버섯효능


①혈관에 좋다 능이버섯에 함유된 enltedenine 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효능이 있어 고혈압이나 뇌졸중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실제로 능이를 돼지고기 비계와 함께 놓아두면 비계가 녹아 흐물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한다.


②항암효과 능이버섯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종양을 예방해주며, 렌티안이라는 성분이 암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니트로사민과 같은 발암물질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항암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 실제로 일본의 한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해 능이버섯 추출물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③소화불량에 좋다 능이버섯에는 프로테아제와 같은 단백질 분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육류를 먹은 뒤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체했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능이버섯 달인 물을 소화제로 사용했다.


④기관지에 좋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기침과 기관지염 그리고 천식 등의 기관지 질병에 능이버섯을 사용했다고 한다.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 대추, 무우 등과 함께 달여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된다.


그 밖에 알려진 능이버섯 효능으로는 변비해소, 포만감 지속, 골다공증 예방, 면역력 향상 등이 있다.



   능이버섯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능이버섯은 식용버섯이긴 하지만 익히지 않고 먹으면 중독될 수 있으며, 성질이 차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으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그 밖에 보고된 큰 부작용은 없다.



이상입니다. 능이버섯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