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겨자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22.

겨자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겨좌과에 속하는 한/두해 살이풀의 씨를 일컫는 말이다. 겨자의 변종인 갓의 씨앗도 겨자라고 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겨자 소스는 겨자를 가루낸 것에 노란색 향신료인 터메릭(tumeric)을 첨가해 색을 내서 식감을 높인 것이다. 겨자는 기원전 1550년 경의 이집트 문헌에 마늘·양파 등과 함께 약으로 소개되어 있으며, 중국의 약학서인 본초강목에도 기록된 것으로 보아 역사가 매우 깊으며 우리 몸에 약효가 있는 식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겨자의 효능이 무엇인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겨자 효능


①살균·살충효과 겨자의 매운맛을 내는 시니그린 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살충·산균효과가 있다. 시즈오카현립대 환경과학연구소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시니그린이 병원성 대장균인 O-157균,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생선을 먹을 때 감염되기 쉬운 장염비브리오균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②대장염에 좋다 앞서 언급한 시니그린은 대장염에도 효과가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에 의하면 겨자에 들어 있는 매운맛 성분인 시니그린은 황산염 유발 급성 대장염의 혈관 신생 및 염증을 개선한다고 한다.



③체온을 올려준다 겨자는 몸에 열을 내어 체온을 올려주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동의보감에도 '겨자는 몸이 찬 것을 치료하고 오장을 따뜻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④기관지 질환에 좋다 겨자는 가래를 제거해주는데 도움이 되며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능이 있어 기침을 멎게 하고 천식이나 만성기관지염과 같은 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⑤관절염에 좋다 예로부터 겨자는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고 치료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왔다. 실제로 상지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의도적으로 관절염을 일으킨 생쥐를 대상으로 4주간 겨자씨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염증과 통증이 감소하고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⑥통증완화 겨자는 예로부터 통락지통(通絡止痛, 맥을 잘통하게 하고 통증을 멈춤) 효능이 있어 두통·신경통·요통 등 다양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왔으며, 실제로 현대에 들어서 여러 연구를 통해서도 효능이 입증되었다.



이상입니다. 겨자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