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메밀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18.

《동의보감》에서는 메밀이 비위장의 습기와 열기를 내려주고 소화가 잘되게 하며 1년 동안 쌓인 체기가 있어도 메밀을 먹으면 체기를 없앨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무더운 여름이나 체질적으로 열기와 습기가 많은 사람이 메밀을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운이 난다. 예로부터 여름철에 메밀로 만든 국수나 냉면을 먹은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시중에서 메밀차 티백을 구입하여 수시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꾸준히 체감할 수 있는 효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메밀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메밀 효능


①혈관건강 메밀에 함유된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관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행을 개선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된다. 고혈압·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 한국영양학회지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고혈압 환자 60명에게 6주간 메밀 추출물을 하루 2회씩 섭취시킨 결과 수축기 혈압이 평균 20㎜Hg 감소했다고 한다.


②간에 좋다 메밀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고 간기능을 개선시켜준다. 또한 코린이라는 성분은 알콜 분해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음주 전후로 마셔주면 숙취에도 좋다.



③피부미용 메밀에는 비타민과 피부를 매끈하게 하고 보습에 도움이 되는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몸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머리에 생긴 부스럼과 피부에 생긴 종기를 없애주기도 한다.


④당뇨에 좋다 루틴은 혈당치를 강하하고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을 개선하고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메밀은 감자나 쌀 등 다른 전분 식품들에 비해 GI가 낮은 식품이어서 당뇨병 환자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⑤이뇨작용 루틴 성분은 이뇨작용을 돕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⑥풍부한 영양소 메밀에는 트레오닌,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리신 등 다른 곡류에 비해 붕푸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건강식품이다. 특히 비타민B군이 풍부하여 쌀이나 보리보다 영양가가 높다.



⑦위장에 좋다 본문 처음에 언급했듯, 메밀은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음식을 먹고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 설사, 체기가 있을 때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메밀 효능으로는... 항산화 효과, 체중조절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메밀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메밀의 주요 성분인 루틴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고, 국수를 먹을 때는 메밀을 삶은 물을 버리지 말고 육수처럼 먹는 것이 좋다.

②메밀은 찬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하고 찬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는 사람들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③메밀은 태아에게 아토피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안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상입니다. 메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