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두부의 효능과 영양소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11.

두부는 약 2천 년 전, 중국 한나라 시대 때 왕의 식생활 개선을 위해 개발되었다고 한다. 그만큼 오래 전부터 맛과 영양을 인정받아 온 식품이란 것을 알 수 있는 기록이다. 실제로 두부는 맛과 향기가 좋고 먹기도 간편할뿐더러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와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웰빙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우리에겐 너무나 흔한 식품이여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는 두부에 어떤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지, 우리 건강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두부의 효능과 영양소


①단백질이 풍부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소화흡수율도 매우 높다. 밭의 고기라고도 하는 콩을 원료로 예로부터 한국 국민의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이용되어왔으며 채식을 하는 승려나 채식주의자들의 단백질원이기도 하다. 특히 우리 몸에 유익하지 않은 포화지방산 대신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다는 장점도 있다.


②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 두부 반 모(약 100g)은 칼로리가 80kcal 정도밖에 되지 않을 뿐 아니라 80% 이상이 수분으로 되어 있어 포만감이 높다. 그에 반해 칼슘은 우유 한 컵에 들어있는 양보다 많으며 단백질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을 지키면서 먹기 좋은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이다. 특히 두부에 함유된 사포닌은 지방분해를 촉진해준다고도 한다.



③심장·혈관에 좋다 두부에 함유된 리놀레산과 피토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20개 이상의 연구를 통해 콩에 함유된 이 성분들이 LDL 수치를 낮춘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④레시틴이 풍부 두부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뇌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어 합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⑤속에 좋다 두부는 변비 특효약이다. 두부에는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여 소화흡수를 도와주고 변비를 해소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⑥골다공증 골다공증은 아직까지 특별한 치료법이 없어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두부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기 때문에 뼈의 손상을 늦추고 새로운 뼈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평소에 두부를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⑦여성에게 좋다 앞서 언급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여성 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노출 될 수 있는 안면홍조, 우울증 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두부의 효능으로는.. 피부 미용, 항산화·항암 효능 등이 있다.



  두부 칼로리 및 영양성분


100g당 일반두부 칼로리는 79kcal, 연두부 41kcal, 순두부 47kcal 순이며 비지는 41kcal이다. 이하는 일반두부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표이다.





이상입니다. 두부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