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루이보스티 효능, 루이보스티 부작용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10.

루이보스는 콩과 식물에 속하는 침엽수다. 남아공 북쪽에 있는 세더버그 산맥 일대에서만 자라는 나무다. 이 나무의 잎과 가지를 잘게 잘라내어 건조하고 발효시킨 것을 차로 이용한다. 남아공 지방의 원주민 코이산족은 예로부터 루이보스차가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고 약초로 이용해왔으며, 네덜란드인들을 통해 유럽으로 전파되면서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건강차가 되었다. 이번 포스팅에는 루이보스에 어떤 영양소가 있고 우리 건강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루이보스티 효능


①항산화효과 루이보스티에 함유된 아스파라신, 노토파긴, SOD 그리고 폴리페놀 성분 등은 강력한 항산화력이 있으며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항돌연변이 물질, 항암 물질, 소염제, 항바이러스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루이보스티를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질병과 암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②녹차의 대체품으로 좋다닌은 철분과 단백질의 흡수를 감소시켜 몸의 신진대사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런데 루이보스에는 타닌의 농도가 극히 낮기 때문에 이런 부작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으며, 카페인도 함유되어 있지 않아 아이들이나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도 편하게 마실 수 있다.



③항알레르기 루이보스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은 항경련·항알레르기 효과가 있다. 루이보스티를 적절한 방법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염, 눈알레르기, 비염, 습진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④심장건강·혈관에 좋다 루이보스티에 함유된 퀘르세틴과 크리소에리올이라는 성분들은 혈압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다. 평소에 루이보스티를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은 물론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동맥경화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당뇨환자에게 좋다 루이보스에 함유된 아스파라신은 인슐린 저항성, 근육에 의한 포도당흡수와 공복 혈당수준을 낮춰주며 인슐린 분비를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Ⅱ형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⑥위에 좋다 앞서 언급한 퀘르세틴 성분은 경련이나 설사 그리고 소화 불량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앞서 언급했듯 타닌과 카페인이 없어 유아들에게 먹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루이보스티 효능으로는... 파킨슨&알츠하이머 예방, 불면증·수면방해 개선, 피부미용 개선, 황반변성 예방 등이 있다.



   루이보스티 부작용


루이보스티는 매우 안전하며 부작용이 극히 드물다. 따라서 먹기 힘들 정도로 과다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면 부작용 걱정없이 섭취해도 좋다.




이상입니다. 루이보스티 효능, 루이보스티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