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마카 효능, 마카 부작용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8.

마카는 페루의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인 십자화과의 두해살이풀이다. 건강에 효능이 좋고 영양이 풍부해 페루 산삼이라고도 불리며 미국 항공 우주국(NASA)에서 우주 식품으로 체택하기도 했다. 최근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 건강식품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최근 국내의 한 TV 프로그램을 통해 마카가 소개되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과연 마카는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 것일까. 이번 포스팅에는 마카 효능들은 무엇인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마카 효능


①혈관 건강 마카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장내로 흡수되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 이소시오사이네이트라는 성분으로 변한다. 이소시오시아네이트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콜레스테롤이 혈관 안에서 산화되어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고지혈증, 고혈압등 각종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②항암효과 앞서 언급한 글루코시놀레이트는 백혈구와 사이토카인을 조율해 유방, 대장, 간, 폐, 위, 식도 등에서 종양의 석장을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평소에 마카를 꾸준히 섭취하면 유방암, 방광암, 간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남성의 성기능 향상 마카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남성의 성기능 향상 기능에 주목하여 이미 SCI급 논문이 50여편이 발표되었고, 국내 여러 병원에서도 마카의 효능에 대해 임상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페루의 카에타노 대학에서 진행한 임상실험 연구결과가 가장 눈에 띄는데, 실험결과 마카를 꾸준히 섭취하자 남성의 정자수가 200% 증가하고 정자 활동성도 180%증가되었다고 한다. 


④여성에게 좋다 식약청의 식품원료검색에 마카가 여성의 성호르몬 조절, 번식능력 개선, 폐경기 증후군 개선, 생리통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마카에 함유된 리신과 아르기닌이 생식기관을 활성화시켜 난소의 이상과 같은 불임의 원인을 막아주고, 여성의 호르몬 계통을 바로 잡아 생리통과 생리불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 급격한 호르몬 감소로 야기되는 갱년기 증상을 개선시켜준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마카 효능으로는... 항피로효과, 체중증가 억제, 뼈 건강 향상, 우울증 개선, 피부미용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마카 부작용 


미국 뉴저지 브룬스위그 연구소의 독성연구에 따르면 마카에서는 어떠한 독성이나 약리학적인 부작용을 발견할 수 없었다고 한다. 단, 마카를 장기 복용하면서 요오드를 적게 섭취할 경우 갑상선 종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갑상선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며 마카 섭취시 필히 다른 영양소도 결핍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입니다. 마카 효능, 마카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