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기침에 좋은 음식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7.

환절기에 더불어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까지 나빠지면서 호흡기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는 평소에 습관처럼 섭취하면 기침을 멎게 하는 것은 물론 전반적인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될 만한 대표적인 음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봤다.




기침에 좋은 음식 




①오미자 오미자는 기관지 점막을 보호함과 동시에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염이나 기침감기에 좋다. 동의보감에도 오미자가 기침을 멎게하고 폐를 건강하게 한다는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 평소에 오미자를 푹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기관지 질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천식에도 도움이 된다. 폐에도 좋기 때문에 흡연자에게 특히 좋다고 한다. 




②도라지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은 호흡기 내 점막의 분비량을 늘려 가래를 삭혀주고 염증을 가라 앉히는 효능이 탁월하다. 특히 기침이 심하거나 목이 부어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증상에도 효과가 좋다. 같은 이치로 인삼이나 더덕 등 사포닌이 함유된 음식들은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된다.




③모과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기관지염이나 폐럼 그리고 기침이 심한 환자에게 모과를 약으로 처방했다. 모과차를 만들어놓고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가래를 제거하고 잦은 기침을 멎게 해준다.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다. 모과의 씨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꼭 빼고 먹어야 한다.




④생강 생강은 염증을 가라앉혀주며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목에 통증이 있을 때 특히 좋다. 동의보감에 '생강은 숨이차고 기침하는 것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보아 기침은 물론 천식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생각은 따뜻한 성질이 있어 오한을 동반한 감기몸살에 좋다.




⑤은행 은행은 예로부터 결핵환자와 천식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은행에 함유된 펙틴과 간놀 성분은 잦은 기침으로 인해 지친 기관지와 폐를 회복시켜주며 가래를 가라앉히는데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는... 배, 대추, 부추, 마늘 무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기침에 좋은 음식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