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북어 효능, 북어국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6.

명태를 한 겨울철에 일교차가 큰 덕장에 걸어 차가운 바람을 쐬워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하며 완전히 건조시키면 북어가 된다. 말린 것을 그대로 먹기도 하며 잘 두드려서 북어포부라기를 만들기도 하고 양념을 한 다음 푹 쪄서 북어찜을 만들기도 한다. 특히 영양가도 매우 높아 북어포를 뜯어 끓인 북엇국은 몸보신과 해장용으로 그만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북어에 어떤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고 우리 몸에는 어떻게 좋은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북어 효능, 북어국 효능


①대장암 예방 북어에 함유된 비타민B3는 암세포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세포를 활성화해준다. 국제학습지 면역 연구팀에서 대장암을 유발한 쥐에게 비타민B3를 투여한 동물 실험 결과, 대장암 유발 위험성이 줄어들고 대장암이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②단백질이 풍부 명태가 말라 북어가 되면서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함량이 생태보다 2배 이상 늘어난다. 북어는 100g당 약 350kcal로 열량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전체의 5~60%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몸보신용으로 제격이다. 



③트린토판 함유 북어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심신안정,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기억력 향상, 불면증 개선 등의 신경·심리적 효과가 있으며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④간건강 북어에 함유된 리신과 메티오닌 등의 성분은 간보호 및 간기능 향상 효능이 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주면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해독작용이 있어 알콜로 인한 숙취나 각종 독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아르기닌 함유 북어에 함유된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높여 근육 발달에 중요한 세포 성장을 촉진시킨다. 또한 아르기닌은 축적된 체지방을 감소시켜주고 당 대사 능력을 높여 당뇨병 예방 관리에도 좋다. 북어에 함유된 아르기닌은 100g당 4,500~5,000mg으로 동량의 소고기보다 4배 이상 많다.


그 밖에도 알려진 북어 효능으로는.. 피부건강(콜라겐이 풍부), 눈건강 향상, 수족냉증 개선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북어 효능, 북어국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