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카모마일 효능, 카모마일차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3.

고대그리스인들은 처음 캐모마일을 보고 사과 같은 향기가 나서 chamai(작은) melon(사과)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캐모마일(chamomile)은 여기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향이 좋고 약효가 있어 차, 입욕제, 방향제 등 내용과 외용으로 다양하게 사용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캐모마일이 우리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카모마일 효능, 카모마일차 효능


①아줄렌(azulene)이 함유 캐모마일 추출물 아줄렌은 알레르기, 궤양, 염증, 소양증, 상처치유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다. 효과가 뛰어나 유럽에서는 만병통치약이라고도 불린다. 특히 모세혈관이 확장된 피부나 화끈거리는 피부 그리고 건조하고 가려움이 있는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②갑상선암 예방 그리스 환경보건 연구소 아테라 리노스 박사의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주 2~6회의 꾸준한 캐모마일차 섭취가 갑상선암의 발병위험을 7~80% 낮춰준다고 한다. 그 밖에도 캐모마일에 함유된 아피제닌과 루테올린 성분 등도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다.



③불면증 해소 카모마일은 신경계 안정에 작용하여 수면장애에 도움을 된다. 취침전에 따듯한 카모마일 차 한잔을 마쉬면 도움이 된다. 특히 따뜻한 우유와 함게 마시면 더욱 효과적이다. 교감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캐모마일의 효능에 더불어 우유에 함유된 트립토판이 평온한 상태를 유도하는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기 때문이다.


④불안감 해소 연구에 따르면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캐모마일 추출물을 섭취한 뒤 불안감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도 캐모마일은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 개선, 진정효과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⑤항산화 효과 카모마일에는 테르펜, 카마아울렌과 아세틸렌류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변화를 막아주고 면역력을 강화해준다.


⑥속에 좋다 캐모마일은 위장의 전반적인 기능을 향상시켜 메스꺼움, 위장 경련 등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앞서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지 않는다.


그 밖에도 알려진 카모마일 효능은... 당뇨 개선, 구취 제거, 잇몸질환 예방, 생리통 완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캐모마일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캐모마일에 함유된 성분 중에 피의 응고를 막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수슬을 앞두고 있거나 수술을 한 이후 혹은 상처·내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상입니다. 카모마일 효능, 카모마일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