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황태 효능, 황태의 효능/칼로리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31.

명태를 한 겨울철에 일교차가 큰 덕장에 걸어 차가운 바람을 쐬워 밤에는 얼리고 낮에는 말리고를 스무번 이상 반복하여 서서히 말린 것을 황태라고 한다. 공이 많이 드는 작업인데다가 날씨 조건도 맞아야 하기 때문에 만들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황태는 살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쫄깃한 육질과 깊은 맛이 일품일 뿐 아니라, 영양가도 풍부해 몸보신용으로도 곧잘 사용되는 건강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황태가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어떤 유익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황태 효능, 황태의 효능


①대장암 예방 황태에는 암세포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세포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암세포의 먹이가 되는 지방을 빼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실제로 국제학습지 면역 연구팀에서 건강한 대장 세균을 제거해 대장암 유발 위험성이 높은 쥐에게 비타민B3를 투여한 동물실험결과 대장암이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②고단백식품 명태가 말라 황태가 되면서 단백질의 함량이 2배 이상 증가한다. 황태는 100g당 350~400kcal로 열량이 굉장히 높은 편이지만, 전체의 5~60%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고 지방질이 적기 때문에 잘 이용하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다.



③트립토판이 풍부 명태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다. 트립토판은 불면증 개선, 항스트레스, 심신안정, 집중력·기억력 향상, 노화방지 등의 효능이 있으며,  간에서 앞서 언급한 비타민B3로 합성되기도 한다.



④간에 좋다 황태에는 리신, 메티오닌 등 간을 보호해주고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해독작용이 있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좋다.


그 밖에도 알려진 황태 효능으로는... 비타민A가 풍부(눈 건강↑), 수족냉증 개선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황태 효능, 황태의 효능/칼로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