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아피오스효능, 인디언감자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18.

아피오스(Apios)는 북미 원산의 덩굴성 다년생 식물이다. 아피오스는 인디언감자라고도 불리는데, 이유는 북아메리카 원주민(인디언)들의 전투식량이자 천연 자양강장제였으며 건강의 근원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인디언감자는 일반 감자에 비해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영양가가 높고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을 고루 함유하고 있다. 그 때문인지 최근 '힘이 되는 감자'라는 별칭을 얻으며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 인디언감자에 어떤 영양소가 얼마나 함유되어 있는지, 또 효능은 무엇인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아피오스효능, 인디언감자효능


①고농축 에너지 인디언감자는 일반 감자에 비해 열량이 2.5배나 높다. 아메리칸 인디언들이 식량이 부족한 상태에서도 미국의 기병대에서 맞서 싸울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인디언감자 때문이었다. 2011년 마라톤 세계신기록을 수립했던 케냐의 패트릭 마카우도 평소에 인디언감자를 즐겨 먹었다고 한다. 평소에 신체활동이 많거나 힘이 달린다고 느낀다면 인디언감자를 간식으로 선택해보자.


②사포닌이 풍부 인디언감자에는 인삼에도 많기로 유명한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의 주요 효능은 다음과 같다.


⒜비만예방·정장 사포닌은 장의 융모가 커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비만에 도움이 되며 유해한 성분이 장 점막에 접촉되는 시간을 줄이고 흡착 배출 해주는 효능이 있어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된다. 단, 인디언감자는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살이 찔 수 있다.

⒝혈관건강 사포닌은 콜레스테롤과 화학적으로 구조가 유사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배출읍 돕고 혈행을 개선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암 예방 육류 등의 동물성 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체내에 암을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인 과산화지질이 발생한다. 사포닌은 이런 과산화지질을 분해하여 암의 근원을 차단해준다. 



③칼슘이 풍부 인디언감자 100g에는 칼슘이 무려 67mg이나 함유되어 있다. 이는 일반 감자에 비해 30배나 많은 양이다. 풍부한 칼슘은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들의 골다공증과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도 도움이 된다.


④섬유질이 풍부 아피오스에는 섬유질이 일반 감자에 비해 5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장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배변활동을 도우며 고칼로리임에도 불구하고 소화가 느려 급격한 혈당상승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위의 내용과 그 밖에 알려진 아피오스 효능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면역력 증진·항암 인삼류의 대표적인 성분 사포닌 함유

-항알레르기·항염증 작용·혈관거강 사포닌 

-뼈 건강·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풍부

-빈혈예방 철분이 풍부

-기력회복·에너지원 칼로기가 높아 체력회복·허약체질에 도움

-피부건강 피부노화 예방, 여드름 등 피부명 방지, 아토피 개선 효과

-섬유질이 풍부 장운동 촉진, 급격한 혈당 상승 억제


그 밖에도 알려진 여러 효능들이 있지만 근거가 상당히 부족하다고 느끼는 내용들은 제외하였다.



  아피오스/인디언감자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인디언감자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어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한다.




이상입니다. 아피오스효능, 인디언감자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