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코코넛오일 효과, 코코넛오일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17.

코코넛오일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아직까지 다소 생소하지만,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건강 오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즐겨 섭취하는 건강식품이다. 세계적인 헐리우드 배우 안젤리나 졸리나 기네스 팰트로는 그녀들의 건강과 아름다움의 비결로 코코넛 오일을 꼽기도 했는데, 이번 포스팅에 과연 코코넛오일의 효능이 무엇인지 읽히기 쉽도록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코코넛오일 효과, 코코넛오일효능


①다이어트 효과 축산업을하던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동물에게 일반 식물성 기름을 주면 지방이 많은 고기를 얻을 수 있지만, 코코넛 오일을 먹인 동물은 마른다고 한다. 코코넛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식품 중에 가장 중사슬지방산이 많은 식품으로, 간에서 연소가 빨리 되어 에너지 소비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높여준다. 또 코코넛오일은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인슐린 내성도 줄여주기 때문에 기존에 섭취하던 지방을 코코넛 오일로 대체할 경우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코코넛오일은 그 자체가 지방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당연히 살이 찔 수 밖에 없다. 코코넛오일이 다른 기름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대체하여 사용할 경우 섭취 칼로리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아예 먹지 않는 것보다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②피부와 모발에 좋다 코코넛오일은 단단한 껍질에 쌓여 있어 농약이나 화학물질 등의 오염으로부터 안전하기 때문에 피부나 모발에 바르는 미용 제품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분자 구조가 작아 피부와 모발에 빠르게 흡수되며 사용감이 매끄럽고 부드럽다. 코코넛오일은 몸이나 얼굴에 바르면 피부를 햇볕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피부 보호 외에도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 재생을 촉진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③세균박멸 코코넛오일은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기생충 등 천연항생제 기능을 한다. 코코넛오일에 함유된 라우르산 성분은 모유에서 신생아들을 세균에서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코코넛 오일의 중사슬 포화지방산이 세포벽을 뚫고 들어오는 미생물의 공격을 차단해주기 때문에 여러 바이러스성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놀라운 점은 코코넛 오일은 병원성 미생물에게는 강력하고 치명적이지만 사람의 인체엔 해롭지 않다는 것이다.



④혈관건강에 좋다? 서양의 식이요법 전문가들은 남태평양 원주민에게서 심혈관계 질환이 적다는 점을 주목하고 그 이유를 찾았는데, 그 해답은 코코넛 오일이었다. 포화지방산은 몸에 나쁜 지방으로 알려져 있는데, 코코넛 오일은 92%가 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천연 오일 중에서 포화도가 가장 높다. 그럼에도 코코넛 오일이 몸에 좋다는 이유는 동물성 오일이나 인공 경화유와 지방산 구성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고 소화가정이 짧은 중쇄지방산 함유량이 높아 혈관에 쌓이지 않으며 주요 지방산인 라우르산 성분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라우르산은 해로운 콜레스테롤인 LDL(저밀도 콜레스테롤)도 높인다. HDL을 높인다고는 하지만 코코넛오일 섭취는 결국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게 된다. 코코넛 오일에 포함된 포화지방산은 다른 포화지방산에 비해 혈관에 좋거나 안전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이에 대한 확실한 근거는 아직 부족하다. 따라서 정제 가공된 옥수수 기름, 콩기를, 마가린 등과 같은 경화유 대신에 코코넛 오일은 선택하는 것은 확실히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코코넛 오일이 혈관을 위한 만병통치약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두기 바란다.




이상입니다. 코코넛오일 효과, 코코넛오일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