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피마자오일효능, 피마자기름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9.

피마자오일은 성숙한 아주까리 씨앗에서 짜낸 기름이다. 피마자유는 산업·공업용으로도 사용되지만 약효가 있어 의약품 제조용으로도 사용되며 한방에서도 약초로 사용해왔다. 내복과 외용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피마자오일이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피마자오일효능, 피마자기름효능


①변비에 좋다 피마자오일은 하제(=장의 내용물을 배설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제)로 사용된다. 피마자 씨앗의 리치놀산은 장액과 작용하여 물분해 되는데, 이 작용이 설사를 유도하기 때문이다. 특히 장을 지나면서 유해물질을 흡착·배출하기 때문에 식중동, 급성 위장염, 이질 등에도 효과가 있다. 


②염증에 좋다 피마자오일은 염증을 제거하고 독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어 종기 초기, 옴, 버짐, 악창, 경부림프절염 등에 효과가 있다. 피부염이나 기타 피부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③피부질환·상처에 좋다 피마자오일은 내복보다는 외용으로 많이 쓰인다. 피자마기름은 벌레 물린데, 귀 안의 염증이나 상처에 바르면 통증이 완화되고 염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습진이나 건선, 아토피 등 여러 피부질환에 널리 쓰이며 손톱의 갈라진 자국과 튼살 그리고 흉터를 업애주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④모발에 좋다 모발에 피자마오일을 바르면 머리색이 짙어지고 모발이 두꺼워지며 자라는 속도가 빨라진다고 한다. 비단 모발외에도 속눈썹이나 눈썹 등에도 작용한다고 한다.


요약하자면 아주까리는 변비해소(설사유도), 건위작용, 피부미용, 탈모예방, 염증해소 등의 효능이 있다.



  피마자오일, 피마자기름 부작용


4~7세의 아이가 날것의 피마자를 2~7개만 먹어도 중독을 일으켜 사망할 수 있고, 성인 또한 20개 이상 먹으면 사망할 수 있다. 특히 아프리카에서 나는 피마자는 아이는 1알, 성인은 2알만 먹어도 사망할 정도로 치명적이다. 이러한 위험성은 피마자에 함유된 단백질분해효소 리신 때문이다. 볶거나 익혀서 먹으면 독성이 없어진다고 하지만, 외용이 아닌 내복시 필히 전문가와 상담 후 처방받을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




이상입니다. 피마자오일효능, 피마자기름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