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파인애플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6.

파인애플은 외떡잎식물 파인애플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목이다. 남미 북부와 중미가 원산지이며, 15세기 말에 스페인 탐험가들에 의해 유럽으로 전파된 이후 아프리카와 동남아 등 세계 각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파인애플은 산도와 당도가 적절하고 과즙이 풍부하여 맛이 훌륭하며, 비타민과 미네랄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영양학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팔방미인 과일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평소에 꾸준히 파인애플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점들이 있을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파인애플 효능


①브로멜린이 함유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린은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


⒜소화촉진 고기를 연하게 하기 위해 고기를 파인애플과 함께 재우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린이 단백질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식사 중이나 식후에 파인애플을 섭취해주면 단백질 분해 작용으로 인해 소화가 촉진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설사와 같은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염증완화 브로멜린은 강력한 소염작용을 한다. 천식, 비염, 축농증, 알러지 등 각종 만성적인 질병의 원인인 염증을 줄이는데 좋다. 파인애플의 소염작용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보다 효과가 좋다고 한다.

⒞그 밖에도 브로멜린은 심장발작·뇌졸중 예방, 기생충 증식 억제, 정장작용,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②피로회복·식욕증진 파인애플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식욕을 돋구는 효능이 있어 입맛이 없을 때 파인애플을 섭취하면 좋다. 특히 구연산 외에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바타민C와 비타민B1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할 때나 병후 회복시 먹기에도 좋다.



③망간이 풍부 파인애플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약 50%에 해당하는 망간이 함유되어 있다. 망간은 뼈 형성에 필요한 성분으로 성장기 어린아이들이나 골다공증에 노출되기 쉬운 노인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또한 망간은 활성산소 제거, 세포 재생, 면역기능 유지,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④칼륨이 풍부 파인애플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칼륨의 섭취는 칼륨-나트륨 균형을 이루는 과정으로 인해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근육의 원활한 수축과 이완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칼륨은 뇌에 산소를 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뇌 기능을 좋게 해주기도 한다.



⑤피부미용·치아미백 파인애플에는 피부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파인애플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이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과 자외선을 막아준다. 또한 앞서 언급한 브로멜린은 플라크를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치아미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파인애플 효능은... 눈 건강 개선, 변비해소, 해열·진통 등이 있다.



  파인애플 칼로리 및 영양성분


파인애플은 100g당 약 25kcal로, 보통 크기의 파인애플 한 통(1.5~2kg)의 칼로리는 약 350~400kcal 정도이다. 이하는 파인애플 100g당 함유된 영양성분표이다.





이상입니다. 파인애플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