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아주까리 효능, 피마자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1.

아주까리는 대극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이다. 열대 아프리카 지역이 원산이며 전세계의 온대지방에서 널리 재배된다. 아주까리는 피마자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데 약효가 있어 제약용으로 사용되며 한방에서도 약초로 사용된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아주까리가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을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주의 아주까리, 피마자에는 치명적인 독이 포함되어 있이 임의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한의사나 의사 처방없이는 절대로 사용하지 마세요. 



아주까리 효능, 피마자 효능


①변비에 좋다 아주까리씨의 리치놀산은 장액과 작용하여 물분해 된다. 이 작용 떄문에 한방에서는 아주까리 기름을 변비 치료용 설사약으로 쓰며 소장을 훑어 내려주기 때문에 식중독, 급성 위잠염, 이질 등에도 효과가 있다. 단, 독성이 있으니 처방없이 섭취하는 것은 곤란하다.

②염증해소 아주까리는 염증을 제거하고 독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어 종기 초기, 옴, 버짐, 악창, 경부림프절염 등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염이나 기타 피부병 치료작용도 보고된적 있다.



③피부질환·상처에 좋다 아주까리 기름은 내복보다는 외용으로 많이 쓰인다. 아주까리 기름은 벌레 물린데, 귀 안의 염증이나 상처에 바르면 통증이 완화되고 염증이 해소된다고 한다. 또 아주까리는 습진이나 건선, 아토피 등 여러 피부질환에 유용하게 쓰였으며 손톱의 갈라진 자국과 튼살 그리고 흉터를 없애주는 효과도 있다.

④모발에 좋다 모발에 아주까리 기름을 바르면 머리카락색이 진해질 뿐만 아니라 모발이 두꺼워지고 빨리 자란다고 한다. 비단 모발외에도 속눈썹이나 눈썹 등에도 작용한다고 한다.


정리하자면 아주까리는 변비해소(설사유도), 건위작용, 피부미용, 탈모예방, 염증해소 등의 효능이 있다.




  아주까리 부작용


4~7세의 아이가 날것의 아주까리를 2개에서 7개만 먹어도 중독을 일으켜 사망할 수 있고, 성인 또한 20개 이상 먹을시 죽을 수 있다. 특히 아프리카에서 나는 아주까리는 아이는 1알, 성인은 2알이 치사량일 정도로 치명적이다. 이러한 위험성은 아주까리에 함유된 단백분해효소 리신 때문이다. 볶거나 익혀서 먹으면 독성이 없어진다고 하지만, 외용이 아닌 내복시 필히 전문가와 상담 후 처방받아 섭취할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



이상입니다. 아주까리 효능, 피마자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