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자색당근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2. 18.

자색당근은 말 그대로 보라색을 띠는 당근으로, 교배종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놀랍게도 야생종이며, 오히려 우리 인류는 자색당근을 주황색 당근보다 먼저 먹었다고 한다. 자색당근은 고대 페리스아에 있던 첫 번째 당근 종자였으며 10세기부터 아프가니스탄과 중동 그리고 인도 지역에서 재배되었다. 당시 변종으로 흰색과 주황색 당근이 가끔 돌연변이로 타나났는데, 17세기에 변종 당근과 자색당근을 접목하여 나타난 것이 지금 우리가 아는 주황색 당근이다. 자색당근과 주황색 당근은 그저 색만 다른 것이 아니라 건강에 미치는 효능도 다소 다르다. 이번 포스팅에는 아직은 우리게에 생소할 수 있는 자색당근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자색당근 효능


①안토시아닌이 풍부 자색당근에는 일반 당근의 20배, 안토시아닌이 많기로 유명한 블루베리보다 무려 5배나 남은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탁월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에도 좋고 혈관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 혈관건강에도 좋으며 내장비만 축적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

②눈에 특효 자색당근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매우 좋다. 평소에 자색당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로돕신 재합성이 촉진되고 이로 인해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과 같은 안과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눈 건강을 향상시키고 눈의 노화를 늦춘다.



③항염효과·속에 좋다 자색당근은 대장의 염증을 발병시키는 사이토카인 성분을 감소시키고 대장의 길이가 축소되는 현상과 대장이 붓는 증상을 예방해준다. 특히 대장 염증 예방효과는 대장이 좋기로 유명한 적채나 비트보다 효과가 뛰어나다. 그 밖에도 자색당근은 각종 염증에 대항하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자색당근 효능은... 혈당조절, 피토케미컬이 풍부, 간기능 향상 등이 있다.


요약하자면 자색당근은 노화방지, 항암효과, 항염효과, 눈건강 강화, 혈관건강 강화 등의 효과가 있다.



이상입니다. 자색당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