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결명자차 효능, 결명자 효능/부작용 이거다!

by 봉잡스 2017. 2. 10.

결명자(決明子)는 콩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인 결명차의 종자로, 이름은 눈을 밝게 해준다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약효가 있어 주로 약용으로 재배되며, 평소에 차로 달여 꾸준히 섭취해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결명자가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결명자 효능에 대해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결명자차 효능, 결명자 효능


①간·눈에좋다 결명자는 간염치료에 유효하고, 간경화로 인한 복수에 쓰이며, 간장의 병변으로 인한 눈병에도 효과가 좋다. 따라서 눈이 충혈되거나 햇빛을 볼 수 없을 정도로 눈이 부시거나 눈물이 나오는 증상에 처방된다. 급성결막염이나 각막혼탁 증세에도 쓰인다.

②약효성분3가지 결명자에는 에모딘, 오브투시훠린, 오브투신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해당 성분들은 동물실험 결과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인정되어 고혈압 등의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해당 성분들은 포도상구균·대장균·인플루엔자균 등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③속에좋다 예로부터 결명자는 변비와 복부팽만감의 치료에 쓰였다. 결명자에 함유된 안트라퀴논 이라는 성분이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꿀을 넣어 마시면 효능이 배가 된다고 한다. 위를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 위장병이 있거나 위가 약해서 소화를 잘 못시키는 증상에도 좋다.

그 밖에도 알려진 결명자 효능은... 콜레스테롤 수치 강하, 이뇨작용, 향균효과, 소염효과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결명자차 효능, 결명자 효능


≪신농본초경≫에는 "결명자는 청맹(눈이 잘 보이지 않는 증상)과 눈이 붉고 눈물이 흐르는 것을 다스린다. 오래 마시면 정력이 늘어나고, 몸이 경쾌해진다."고 하였다. ≪일화자본초≫에는 "결명자는 간기를 돕고, 정을 북돋운다. 가루를 물에 개어 바르면 부스럼이 생겨 부은 것을 가라앉게 하는데, 태양혈 부위를 찜질하면 두통을 낫게하고 머리에 붙이면 코가 붓는 것을 낫게 한다. 결명자를 베고 자면 잘 낫지 않는 완고한 두통을 치료하고 눈을 밝게 하는 효과가 검은 콩 보다 좋다."고 하였다.



  결명자차, 결명자 부작용


①앞서 언급한 안트라퀴논 성분 때문에 과다 섭취시 설사를 일으킬 염려가 있다.

②결명자는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혈압 환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상입니다. 결명자차 효능, 결명자 효능/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