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팥 효능, 팥의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1. 31.

여름에는 시원한 팥빙수, 겨울에는 따뜻한 팥죽으로 우리의 입을 즐겁게 해주는 팥.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귀신과 액운을 물리치기 위해 팥죽을 먹었고 팥죽을 먹지 않으면 병에 걸린다고 생각했다. 팥이 귀신이 물리쳐줄 수 있는지는 의문이지만, 팥이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준다는 사실만큼은 확실하다. 이번 포스팅에는 팥을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효능들이 있을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팥 효능, 팥의 효능 이거다!


①혈관에 좋다


사포닌 팥에는 혈관비누라는 별칭으로도 잘 알려진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여 혈행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칼륨과 엽산 엽산은 심장질환,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된다.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정상으로 유지시켜 혈관벽의 손상을 방지하고 알츠하이머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칼륨은 혈압을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혈관 벽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펠라르고니딘 펠라르고니딘은 안토시아닌의 일종으로 항산화와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며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②비타민B1 이 풍부 팥에는 비타민B1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B1이 부족하게 되면 각기병을 비롯해서 신경, 위장, 심장 등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비타민B1은 신경과 관련이 깊어 결핍될 경우 식욕부진, 피로감, 수면장애, 기억력감퇴, 신경쇠약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비타민B1이 풍부하게 함유된 팥을 먹으면 이러한 증상이나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단백질 공급원 나이가 들거나 병으로 인해 소화력이 떨어지면 육류 섭취가 줄어들고 그로 인해 단백질 섭취량도 함께 줄어든다. 팥은 훌륭한 단백질원으로 생팥 100g에는 단백질이 약 23g이 함유되어 있다. 팥은 포화지방산이 없고 육류에 비해 소화가 용이해 단백질 보충용으로 매우 좋다.



④부종 제거 나트륨 섭취가 많을 경우 체액 순환이 방해되어 노폐물이 축적되고 혈액 흐름도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몸이 붓거나 부종이 생기기 쉽다. 이럴 때 나트륨과 반대 작용을 하는 칼륨을 섭취하면 나트륨을 배출시켜 붓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앞서 언급했듯 팥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⑤안토시아닌이 풍부 팥 껍질에 검붉은 이유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노화와 성인병을 불러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효과가 탁월하다.



⑥당뇨에 좋다 팥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당뇨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전북대학교에서 진행한 동물 실험결과, 당뇨를 유발시킨 동물에게 팥 추출물을 섭취하게하자 공복혈당이 떨어지고 혈중 인슐린과 인슐린 저항성이 정상화되었다고 한다. 단, 적당량을 넘어 섭취할 경우 오히려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으니 주의할 것.

그 밖에도 알려진 팥 효능은... 숙취해소, 이뇨작용 개선, 해열, 탈모예방, 피부미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팥 효능


-팥을 먹으면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고 부기를 가라앉히고 해독하는데 효능이 있다. 『중약대사전』

-팥은 한열과 속이 열한 것을 다스리며 소명을 이롭게하고 소갈(당뇨)에도 좋다. 『명의별록』

-팥은 열독을 다스리고 악혈을 없애머 비와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 『약성본초』


  팥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팥에는 독성은 없지만 찬 성질이 크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냉한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팥죽에 설탕을 넣으면 사포닌 기능이 파괴된다. 설탕 대신 소금을 넣어 먹는 것이 좋다.

-팥을 과다 섭취하면 팥의 사포닌이 적혈구를 용해시키는 용혈작용으로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이상입니다. 팥 효능, 팥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