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모과청 효능, 모과의 효능, 모과부작용

by 봉잡스 2017. 1. 19.

모과는 모양도 이쁘지 않고 맛도 시큼하고 떨떠름하다. 하지만 향기 만큼은 어느 과일에도 견주지 못할 정도로 향기로우며, 세계 최초의 백과사전으로 취듭되는 이아(爾雅)에는 '모과는 백가지 이익이 있고, 한 가지 손해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우리 건강에 좋다. 이번 포스팅에는 평소에 꾸준히 모과를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모과청 효능, 모과의 효능


①감기에 효능 모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를 예방하는데 좋다. 또한 모과는 기관지에 좋기 때문에 목감기에 걸렸거나 기침이 잦을 때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②피부에 좋다 앞서 언급했듯 모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주근깨와 기미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피부의 노화를 막아준다.



③속에 좋다 모과를 섭취하면 소화효소의 분비가 촉진되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 또 설사를 할 때 먹으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설사에 좋은 것은 모과에 함유된 탄닌 성분이 수렴작용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이다.

④피로회복 모과가 맛이 신 이유는 사과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 이 유기산들은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음주 후 숙취해소 식품으로도 안성맞춤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모과청 효능, 모과의 효능은... 입덧 완화, 심신안정, 신경통·근육통 완화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모과청 효능, 모과의 효능


갑자기 토하고 설사하면서 배가 아픈 위장병에 도움이 되며 소화를 잘 되게 하고 설사 뒤에 오는 갈증을 멎게 한다. 또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다리와 무릎에 힘이 빠지는 것을 낫게 해준다. - 『동의보감』

모과는 주독을 풀고 가래를 제거하며, 속이 울렁거릴 때 먹으면 속이 편안해지고 구워먹으면 설사병에도 효능이 있다. - 『본초강목』



  모과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있을 수 있다.

-소변을 농축시키는 성질이 있어 평소 신장이 약한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모과의 씨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씨는 제거하고 섭취해야 한다.

-탄닌 성분은 수렴작용을 하기 때문에 설사엔 좋지만, 변비가 있는 경우 변비가 심해질 수 있다.



이상입니다. 모과청 효능, 모과의 효능, 모과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