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스피루리나 효능/효과 이거다!

by 봉잡스 2017. 1. 12.

스피루리나(Spirulina)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藻類)이다. 스피루리나는 클로렐라와 함께 미래의 단백질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식품으로, 면역력 유지 및 방사능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 NASA와 일본과학기술청에서 우주식품으로 개발하고 있는 식품이기도 하다. 또한 스피루리나에는 70여 가지 영양소가 균형 있게 함유되어 성장기 어린이와 노약자 및 온 가족의 건강기능식품으로 유용하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 스피루리나에 어떤 영양소가 있고 또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스피루리나 양식장)


스피루리나 효능/효과


스피루리나에는 칼슘이 우유의 10배, 카로틴이 당근의 20배, 철분이 시금치의 50배, 단백질이 계란의 5배나 함유되어 있는 슈퍼푸드다. 스피루리나는 UN FAD(유엔식량농업기구)에서 인류의 '미래식량'으로 지정한 식품이기도 하다.


①탁월한 항산화 효과 스피루리나에는 스스로를 보호하는 '피코시아닌'이라는 성분과 SOD 그리고 7가지 항산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②다이어트식품으로 적합 스피루리나에는 다이어트시 결핍될 수 있는 단백질과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시 노출되기 쉬운 영양불량을 예방해주고 또 개선해준다. 또한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 합성에도 도움이 된다.



③면역력 향상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단백질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일본 여자영양대학 연구팀이 스피루리나를 첨가한 사료를 쥐에게 먹인 실험을 진행한 결과, 스피루리나 투여가 항체의 양을 늘리는 것을 확인했다. 


④빈혈에 효과 스피루리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철분의 흡수를 돕는 활성물질이 많아 빈혈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스피루리나를 정기적으로 투여하자 적혈구수, 헤모글로빈 등이 개선되었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⑤당뇨에 좋다 일본의 다케우치 박사는 당뇨병 황자에게 스피루리나를 투여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사례를 발표했다. 당뇨병 환자의 체내에선 지방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며, 당질도 혈당을 올리기 때문에 대안이 될 수 없다. 이 때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면 스피루리나의 단백질이 에너지원이 되어 당뇨병 환자의 허기를 줄여주고 기운이 나게 하며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스피루리나 효능은.. 콜레스테롤↓, 췌장염·간질환·위염·위궤양·백내장 예방, 스트레스 해소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스피루리나 효능/효과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