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쥐눈이콩, 약콩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6. 12. 3.

쥐눈이콩은 콩과에 속하는 일년생초본에 나는 콩이다. 생긴 것이 마치 쥐의 눈알 같이 생겼다고 하여 서목태(鼠目太), 즉 '쥐눈이콩'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으며, 영양이 풍부하고 약효가 있어 '약콩' 이라고도 불리운다. 실제로 예전부터 민간과 한방에서는 감기나 홍역 등 갖가지 질병을 치료하고 독을 해독하기 위해 약콩을 사용해왔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 이 약콩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쥐눈이콩, 약콩효능 이거다!



약콩은 신장에 좋고, 기를 내려 모든 풍열을 다스리고, 혈과 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 『동의보감』

약콩은 백약의 독을 풀어주고 신장병을 다스려 오줌을 이롭게 하며 기를 내린다. 『본초강목』



①목에 좋다 약콩은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준다. 꾸준히 섭취하면 마른 기침이 완화되고 기관지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②당뇨에 효과 대부분이 콩이 그렇듯 약콩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식이섬유는 섭취된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쌀밥 등의 식사와 함께 먹으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③이소플라본이 풍부 약콩에는 일반콩보다 '이소플라본'이 5~6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담당하는 콩단백질로, 갱년기 증세를 완화시키고 월경증후군, 심장병, 고혈압,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④피부에 좋다 약콩에 함유된 폴리포스페이트 라는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노화를 막아주며, 비타민E 성분이 기미와 주근깨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⑤탈모에 도움 약콩에는 모발의 성장에 꼭 필요한 시스테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⑥항암효과 약콩의 껍질의 글리세린과 제니스틴 성분은 항산화 효능 및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⑦정력향상 약콩에 함유된 아르기닌과 페닐알라닌 성분은 정자의 생산을 자극하고 운동을 촉진하여 효능이 있어 정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⑧혈관에 좋다 약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행을 개선하여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다양한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

⑨머리에 좋다 대부분의 콩류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뇌의 신경 전달물인 아세티콜린의 생성에 관여한다. 따라서 평소에 콩류의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성장기의 아이들의 두뇌발달에도 좋다.



정리·요약하자면 약콩효능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기관지 건강 유지

-급격한 혈당 상승 예방

-여성의 갱년기 증세 오나화

-피부미용/탈모에 도움

-항암효과

-혈관건강 향상

-정력향상

-두뇌발달 및 두뇌건강 유지 




이상입니다. 쥐눈이콩, 약콩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