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식이섬유 효능 요약정리!

by 봉잡스 2016. 11. 21.

우리는 건강을 위해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는 소리를 줄곧 들어왔다. 많이 먹으라니까 일단 먹긴 한다만, 정작 식이섬유가 왜 중요한 것인지 모르고 맹목적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식이섬유가 우리 몸에 대체 왜 중요한 것일까? 이번 포스팅에는 식이섬유가 우리 인체에 주는 영향과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봤다.



식이섬유 효능 요약정리!


①대장에 좋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없이 육류만 많이 섭취하면 장내 해로윤 균이 많아지면서 장내 환경이 나빠지고 발암 물질이 생기기 쉬운 상태가 된다. 이럴 때 식이섬유를 섭취해주면 장내 환경을 정상으로 유지하여 대장암을 비롯한 각종 내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②변비에 좋다 변비 개선은 식이섬유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이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변을 부드럽게 만드는 수용석 식이섬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가 개선되며 장내 숙변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③콜레스테롤 수치↓ 식이섬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LDL 수치가 높아지면 심근경색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각한 혈관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평소에 식이섬유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④급격한 혈당상승 완화 식이섬유는 지방질과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춰 혈당의 상승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평소에 혈당치가 높은 사람이나 당뇨가 있는 사람은 식사시에 충분한 식이섬유를 섭취를 통해 급격한 혈당 상승을 완화할 수 있다.



⑤다이어트에 좋다 식이섬유는 장내 좋은 균인 비피더스균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 이를 통해 소화가 잘 이루어지고 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앞서 언급한 혈당 상승 완화 효과 또한 인체에 지방이 저장되는 것을 줄여준다.



세계보건기구(WHO)의 1일 섬유질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 남녀 관계없이 하루 25~40g 이다.




이상입니다. 식이섬유 효능 요약정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