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초액이란 나무로 숯을 만들 때 나는 연기가 공기와 접촉하면서 액화되어 떨어진 것을 채취한 뒤, 6개월 이상 숙성시켜 독성과 유해물질을 제거한 것이다. 독성을 제거하지 않은 목초액은 농약으로 사용할 정도로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목초액을 식용하거나 인체에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독성과 유해물질을 제거한 목초액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최근 목초액을 사용해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본 사례들이 많은데, 이번 포스팅에 목초액을 현명하게 잘 사용하면 우리 건강에 어떻게 좋을지 그 효능들에 대해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목초액효능
①무좀 치료 무좀은 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목초액을 물과 20대1의 비율로 희석해서 환부에 발라주면 무좀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단, 사람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부작용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할 것.
②아토피에 좋다 목초액이 유명해진 가장 큰 원인은 아토피 개선 효과 때문이 아닐까 한다. 목초액을 목욕할 때 입욕제로 활용하거나 물뿌리개에 넣어 미스트처럼 환부에 뿌려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몸에 직접 닿기 때문에 농도는 매우 낮게 하는 것이 좋다.
③여드름에 좋다 목초액은 염증을 완화하는데 좋다. 목초액을 물과 500대1 비율로 희석하여 여드름에 직접 발라주면 염증을 가라앉혀 여드름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된다.
④두피에 좋다 두피에 염증이 있거나 비듬이 심한 경우, 목초액과 물을 200대1로 희석하여 머리를 감아주면 두피에 유해한 균을 제거해주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
⑤해충 퇴치/살균 청소 벌레가 많이 다니는 길목에 목초액을 뿌려놓으면 벌레를 퇴치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주방이나 화장실 등 박테리아가 많은 곳에 목초액을 분무기에 넣어 뿌려주면 깨끗하게 살균 청소가 가능하다.
⑥감기에 좋다 목초액은 감기 바이러스를 죽이는데도 효과적이어서, 컵에다 물을 한잔 따른 뒤 목초액 원액을 2방울 정도 떨어트린 물로 가글을 하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목초액효능은... 벌레나 뱀에게 물린 상처, 화상, 당뇨병, 빈혈에 이용하며, 활성산소 제거, 간질환, 당뇨병, 숙취제거, 피로회복 등이 있다.
목초액 부작용 및 사용시 주의사항
목초액은 독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역효과가 나지 않도록 필히 정확한 사용법과 사용 사례를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가글용이나 식용으로 사용할 경우 독성물질과 유해물질이 완전히 제거된 목초액인지 꼼꼼히 확인하고 사용해야 하며,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상입니다. 목초액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