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찹쌀 효능, 찹쌀의 효능 정리

by 봉잡스 2016. 9. 15.

찹쌀은 찰벼에서 나는 쌀이다. 멥쌀과 대응되는 말로 나미 또는 정미라고도 한다. 우리가 흔히 먹는 멥쌀은 대부분 희고 불투명하지만 찹쌀은 유백색으로 불투명한 것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찹쌀은 밥으로 지어 먹기도 하지만 찰기가 많아 찰떡이나 인전미 등과 같은 떡이나 약식이나 식혜 고추장 등을 만들 때 많이 쓰인다. 또 찹쌀은 일반 쌀과 성분이 달라 우리 건강에 효능도 조금 다르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찹쌀이 일반 쌀에 비해 건강에 좋은점이 어떤 것들인지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찹쌀 효능, 찹쌀의 효능


①비타민E가 풍부 찹쌀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E는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과을 깨끗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어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②뼈 건강에 좋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찹쌀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③속에 좋다 찹쌀의 주성분은 일반 쌀보다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해진 상태의 사람들이 먹기 좋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며 위장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④모유수유시 좋다 찹쌀은 모유량을 늘려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실제로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모유가 잘 나오지 않는 산모에게 찹쌀을 처방했다고 한다. 또한 자연 유산을 막아주고 태아를 튼튼하게 한다고 하니 임산부에게도 좋다.



⑤항산화에 좋다 찹쌀에 함유된 토코트리에놀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특히 발아시키면 40배나 함유율이 높아진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찹쌀 효능으로는.. 당뇨예방, 콜레스테롤 감소, 면역력 강화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입니다. 찹쌀 효능, 찹쌀의 효능 정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