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엄나무효능

by 봉잡스 2016. 8. 16.

엄나무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초로 사용되어왔던 약용 식품이며, 닭과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백숙에 들어가는 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술을 담그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이 엄나무가 우리 건강에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한번 정리해봤다.




엄나무효능


①소염작용 엄나무는 소염작용이 있어 관절염 등 각종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중추신경을 진정시켜주기 때문에 통증을 잡는데도 좋다.
②간에 좋다 엄나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의 해독작용을 보조하여 간의 회복을 돕고 전반적인 간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지방간 등의 각종 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③기관지에 좋다 엄나무에 함유된 사포닌은 만성 기침이나 가래를 멎게하고 꾸준히 섭취하면 전반적인 기관지 건강을 개선시켜주고 천식 등의 증상을 완화해준다.
④피부질환에 좋다 앞서 언급했듯 엄나무는 소염작용을 하는데, 이는 피부의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을 개선해주며 아토피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⑤당뇨에 좋다 엄나무에는 해더라제닌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당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당뇨환자가 먹기에 적합하다.

요약하자면 엄나무 효능은 소염작용, 간건강 개선, 기관지 건강 개선, 피부질환 완화, 당뇨 개선 등이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엄나무효능

"엄나무는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다. 주로 허리나 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과 아비되고 아픈 것을 치료한다. 옴, 버짐 등의 피부병을 낫게 하며 치통이나 두통의 통증을 없애주고 풍증을 없앤다."



  엄나무 부작용

엄나무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초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엄나무 섭취 후 두통, 가슴 두근거림,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지해야 한다. 특히 엄나무는 태음인에게 잘 맞는 약초이므로, 그 외의 체질은 필히 한의원에서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할 수 있도록 하자.



이상입니다. 엄나무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