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편도염에 좋은음식과 편도염 예방 상식

by 봉잡스 2016. 6. 16.

공기가 건조하고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편도염의 발병률이 특히 높다. 하지만 사실 편도염의 대부분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발생하기 때문에 계절과 무관하게도 곧잘 발생하는 질환이기도 하다. 편도염 증상이 있다면 우선 가까운 이빈후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와 처방을 받는 것이 좋으며, 그 후 편도염의 증상과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편도염 증상이 있을 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봤다.



편도염에 좋은 음식



①도라지 도라지는 많은 전문가들도 인정하는 편도염에 좋은음식이다.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이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하여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주며 진정, 진통, 소염 작용이 있어 편도염 증상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된다.



②매실 매실은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 편도염으로 인한 고열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되며 소염 및 해독 효과가 있어 염증으로 인해 부은 목을 가라혀주는 효능이 있다.



③배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이며 기침과 가래를 멎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배에는 비타민C와 수분 함량이 높아 편도염의 통증을 완화해주는데 도움이 된다.



④유자차 유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유자에 함유된 리모넨 성분은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며 기침을 멎게하는데 도움이 된다. 단, 너무 뜨겁게 먹을 경우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으니 끓이고 난 후 약간 식혀 먹는 것이 더 좋다. 

그 밖에도 모과차, 생강, 맥문동 등도 편도염에 좋은음식들이라고 알려져 있다.



  편도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상식


①충분한 수분 기관지가 건조해지면 세균이 침투하기 쉽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목이 건조해지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다. 

②편도염은 피로나 스트레스 혹은 음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평소에 위생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외출 후 돌아오면 손을 꼭 씻어야 하며 양치와 가글을 통해 구강과 목을 청결하게 해야 한다.




이상입니다. 편도염에 좋은음식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