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초콜릿 효능 효과 간단정리

by 봉잡스 2016. 5. 6.

카카오를 반죽하여 우유와 설탕 그리고 향료 등을 넣어 굳혀 만든 초콜릿. 초콜릿은 맛이 달콤할 뿐만 아니라 의외로 우리 건강에 좋은 효능도 숨겨져 있다. 이번 포스팅에 초콜릿을 섭취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능들에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초콜릿 효능


①기분이 좋아진다 초콜릿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사랑의 기분을 고조시켜준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초콜릿에 함유된 페닐에틸아민 성분이 기분을 좋아지게 만드는 도파민과 엔돌핀의 분비를 자극한다. 또한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세로토닌의 분비도 자극하기 때문에 우울증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②성인병 예방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에는 폴라바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초콜릿을 소량 꾸준히 섭취하면 단기적으로 혈압을 낮추고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③사고력 강화 공부를 하거나 시험을 볼때 초콜릿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초콜릿에 함유된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은 대뇌 피질을 부드럽게 자극하여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 성분은 이뇨 작용을 자극해주기도 한다..

④기침 완화 기침이 심할 때 카카오 성분이 높은 초콜릿을 섭취해주면 기침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영국 제약회사 SEEK이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카카오에서 추출한 테오브로민 성분이 기침을 멎게 해준다고 한다. 



⑤충치 예방 초콜릿이 충치를 유발한다는 것에는 다소 오류가 있다. 오히려 초콜릿에 함유되어 있는 불소 성분가 타닌은 구강 내 박테리아 번식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초콜릿은.. 스트레스 해소, 피로회복, 변비해소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초콜릿 섭취 시 주의사항


-초콜릿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체중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초콜릿에 함유된 카페인이 두근거림이나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이상입니다. 초콜릿 효능 효과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