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효능, 우유의 효능우유 효능, 우유의 효능

Posted at 2016. 4. 5. 06:3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최근 '우유의 역습'이라는 둥 우유의 효능에 이의를 제기하고 우유의 과잉섭취가 오히려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는 연구자들이 꽤 있다. 하지만 이들의 주장을 뒷받침해줄 명확한 근거가 없으며 사실 '과잉'섭취해서 나쁘지 않은 식품은 있을 수 없다. 따라서 적당량만을 섭취한다면 우유가 우리 건강에 유익한 것은 분명하니 의구심을 가지지 않고 섭취하기 바란다. 이번 포스팅에는 우유 효능 중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몇 가지를 정리해봤다.




우유 효능, 우유의 효능


①속에 좋다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과 지방은 식도 및 위의 점막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도염이나 위염 등의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음주를 할 때나 매운 음식을 먹기 전에 우유를 먹는 것이 이런 이유 때문이다.

②다이어트에 도움 우유는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전 마시면 과식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우유의 유지방은 장내에서 지방산을 칼슘과 결합시켜 대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비만 예방에 좋다. 



③항산화 작용 우유에 함유된 락토페린, 라이소자임 성분은 인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 원활한 항산화 작용은 각종 성인병이나 암 예방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④심신안정 우유에 함유된 칼슘과 마그네슘은 심심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우울증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도움이 되며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⑤뼈에 좋다 우유에 함유된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률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칼슘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성장기 아이들의 튼튼한 골격 형성에도 좋다. 

⑥치매에 좋다 우유 속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타티온이 뇌손상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매일 우유를 한잔씩 마셔주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국인 우유 하루 권장량


가천대 식품 영양학과 이해정 교수가 연구한 바에 따르면, 어린이와(2~11세)와 성인(19세~64세)은 매일 우유 2잔(1잔 200ml 기준), 청소년(12~18세)은 매일 우유 3잔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우유는 고형분이 12%이상이기 때문에 마실 때는 씹듯이 삼키는 것이 소화하기에 더 좋다고 하니 참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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