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올리브 효능, 올리브오일 효능 정리

by 봉잡스 2016. 3. 25.

올리브는 물푸레나무과 상록교목에 열리는 자흑색의 타원형 열매이다. 올리브는 피자와 같은 요리에 그대로 올려 사용하기도 하고 피클을 만들어 먹거나 과육의 기름을 짜서 올리브유를 만들기도 하는 등 용도가 매우 많다. 


서양의 대표적인 장수 지역은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남부 프랑스, 남부 이탈리아, 그리스 등이다. 이 지역 사람들이 장수하는 이유로는 '지중해식 식사' 때문이라고 하는데 지중해식 식사의 핵심이 바로 올리브라고 한다. 지중해 지역 사람들은 올리브를 우리의 김치처럼 먹으며 온갖 요리에 올리브유를 사용한다. 실제로 많은 연구를 통해 올리브가 우리의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이 증명되었는데,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들이 무엇인지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올리브효능, 올리브오일 효능


①암세포를 죽인다 올리브에 함유된 올레오칸탈이라는 성분은 암세포를 죽이는데 효과적이다. 신기한 것은 올레오칸탈이 유해한 암세포만 골라 죽이기 때문에 정상 세포에 부작용을 주는 일이 덜하다고 한다.

②혈액순환에 좋다 올리브에 함유된 비타민E와 리놀레산은 혈관을 깨끗하게 해준다. 특히 비타민E 성분은 혈관을 '대청소' 해준다고 할 정도로 효과가 좋다. 특히 올리브유는 몸에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만 줄여준다. 



③심장병에 좋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 안셀 키즈의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유를 주된 지방원으로 하는 사람들은 심장병에 의한 사망률 뿐 아니라 총 사망률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④향균·향바이러스 효과 올리브 과육 껍질에는 올러유러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강력한 향균·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지고 있다. 고대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는 올리브 잎을 '자연 항생제'라고 불렀으며 감기, 기관지염, 피부병 환자들에게 올리브를 처방했다고 한다.



⑤항산화효과 앞서 언급한 올러유러핀은 항산화 성분으로 폴리페놀의 하나이기도 하다. 포도주나 녹차 등의 항산화 성분과 마찬가지로 노화, 심장병, 암 등의 주 원인은 유해산소를 제거해준다. 

⑥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예방 미국의 한 연구논문을 통해 올리브유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 된다는 사실이 발표되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에 많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올리브유를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된다.



⑦당뇨에 좋다 올리브를 꾸준히 섭취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면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올리브는.. 다이어트 및 변비, 피부미용, 알츠하이머 예방, 눈 건강 유지 등의 효능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올리브 효능, 올리브오일 효능 정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