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차 BEST7

by 봉잡스 2016. 3. 22.

우리 몸을 도는 혈액에는 지방성분이 있다. 만약 혈액 내에 지방성분이 정상보다 많은(필요 이상으로) 상태를 고지혈증이라고 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될 경우 지방성분이 혈관에 염증을 일으켜 결과적으로 심혈관계질환의 원인이 되게 된다. 


고지혈증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인 경우가 많지만 비만이나 술 혹은 당뇨병 등과 같은 이유로도 발생한다.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운동, 생활습관 개선 및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하며 식단을 조절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음식이나 차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차




①고등어 및 등푸른 생선 고등어, 연어, 멸치, 정어리, 참치 등과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는 혈액을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는 것은 물론 고지혈증 및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다.




②딸기 이탈리아 마르쉐의 폴리테크닉 대학 연구에 따르면 딸기가 좋은 콜레스테롤을 유지하면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딸기 속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이 이런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③양 양파에는 황리알리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지혈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양파를 굽거나 삶으면 황리알리 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현미 현미에 함유된 피토스테롤 성분은 혈관 내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임과 동시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강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미국 미시간대학 연구팀이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이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고지혈증 등의 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⑥견과류 아몬드, 캐슈넌, 땅콩, 호두 등의 견과류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저지방 다이어트시 견과류 섭취를 병행했더니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상승한 것이 실험을 통해 밝혀졌다.




⑦산사차 산사나무의 열매를 말려 끓인 것을 산사차라고 한다. 산사차는 기를 잘 통하게 해 어혈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혈압을 낮추고 피를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예로부터 고지혈증 환자나 동맥경화증에 처방되었다고 한다. 



이상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차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