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천마효능, 천마의 효능 간단 정리

by 봉잡스 2016. 3. 21.

천마는 난초과의 다년초다. 천마는 스스로 광합성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버섯 등에 기생하여 살아간다. 모양새는 고구마와 유사하다. 천마는 효능이 산삼에 견줄 정도로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조금 과장되긴 했지만 예로부터 '하늘이 내린 약'이라고도 불려왔다. 과연 천마는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을까. 이번 포스팅에 간단히 요약 정리 해보도록 하겠다.



천마효능, 천마의 효능


①장에 좋다 천마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의 연동운동이 원활해지면서 소화력이 향상되고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②중풍 치료 천마는 혈행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중풍에 천마를 처방했다고 한다. 천마의 다른 이름이 정풍초(풍을 다스리는 풀)이다. 

③두뇌에 좋다 천마에 함유된 게스트로딘은 뇌 신경을 보호하고 기억력 감퇴를 막는 효능이 있다. 특히 천마는 뇌 혈류의 흐름을 돕고 대량의 뇌 신경전달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뇌경색이나 뇌종양 등의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효능이 탁월하다.



혈관에 좋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천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행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이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피를 맑게 하는 작용도 한다.  

각종 피부염 치료 천마를 꾸준히 섭취하면 습진이나 아토피를 비롯한 각종 피부염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복용하는 것 외에도 환부에 천마즙을 바르는 것 또한 좋다고 한다. 

⑥항암효과 천마는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암의 치료 및 예방에도 도움된다. 



독소 배출 천마는 식중독이나 쇠독 등 인체에 흡수된 유해한 독을 배출하고 중독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

⑧강력한 항산화 효과 천마에는 세포노화를 막아주고 강력한 항산화효과 자랑하는 에르고티오네인 성분이 100g당 무려 500mg(영지버섯의 70배)나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도 천마는 진통, 백혈병, 당뇨, 설사, 간염, 우울증 등의 질환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옛 문헌에 소개된 천마효능


동의보감 - '허약해서 생긴 어지럼증을 치료'

본초강목 - '두통과 어지럼증을 없애며 냉증이나 마비 증상을 치유'




이상입니다. 천마효능, 천마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