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지치(지초)효능, 자초효능 정리

by 봉잡스 2016. 2. 25.

지치는 지치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지초 또는 자초라고도 불린다. 전국의 산과 들의 풀밭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지치의 뿌리는 건강에 효능이 좋고 약리작용을 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약재로 쓰여왔는데,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과 약효가 무엇인지 정리해봤다.




지치(지초)효능, 자초효능


①해독에 좋다 지치는 예로부터 탁월한 해독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술독이나 중금속 중독은 물론 인체에 유해한 니코틴과 같은 물질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②강심 및 안정작용 지치는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평소에 작은 소리에도 놀라거나 두근거림을 자주 느끼는 증상을 완하하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③염증에 좋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지치의 뛰어난 항염작용 때문에 여드름이나 무좀 등에 처방했다고 하며 위염이나 장염 그리고 관절염 등의 염증을 다스리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④혈액순환 예로부터 지치는 피를 맑고 잘돌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지치는 간염, 황달, 변비, 토혈, 혈뇨, 자반병, 수두, 습진, 화상 치료 및 소종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양집성방에서 말하는 지치(지초)효능, 자초효능


지치는 맛이 쓰고 성질은 차며 독이 없다. 명치 밑에 사기가 있는 것과 다섯 가지 황달을 치료하고 비위를 보하며 기운을 돕는다. 또 막힌 것을 잘 통하게 하여 소변을 잘게 한다. 배가 부은 것과 아픈 것에도 효능이 있으며 얼굴에난 뾰루지나 무좀을 치료하는데도 좋다.




  

  지치 복용시 주의사항


지치는 독성이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잘못된 정보일 수도 있다. 지치를 생쥐에게 투여하는 실험에서 생쥐가 체중이 주록 사망했던 사례가 있으며, 지치의 뿌리를 토끼에게 먹인 결과 요단백이 생겼다는 보고도 있었다. 무엇이든 과유불급이니 섭취하고자 한다면 필히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섭취전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상입니다. 지치(지초)효능, 자초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