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사과껍질효능, 사과 씼는 법

by 봉잡스 2016. 2. 5.

사과의 껍질에는 사람에게 좋은 성분들의 60% 이상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같은 경우 습관적으로 사과의 껍질을 깎아 먹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사과의 풍부한 영앙분을 온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사과의 껍질에 어떤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지, 그것들이 우리 건강에 어떻게 유익한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시고 기억해두었다가 앞으로는 사과의 껍질도 빠짐없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사과껍질효능


①대장에 좋다 사과의 껍질에는 섬유소 셀룰로오스와 같은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불용성식이섬유소는 대장의 건강을 유지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하며,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해합니다. 

②강력한 항산화 효과 사과의 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와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는 페놀이 과육과 씨앗의 두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과육과 씨앗의 6배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③노화방지와 성인병예방 생명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셀 메타볼리즘'(Cell Metabloism)에 사과껍질에 함유된 우루솔산은 노화 예방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글을 게재한적 있습니다.

④근육에 좋다 앞서 언급한 우르솔산이라는 성분은 근육의 성장을 돕고 쇠퇴를 억제하는 인슐린 등의 유전자를 활성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갈색지방을 만들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⑤혈관건강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과육에는 없고 껍질에만 함유된 성분으로, 혈관내 찌꺼기를 배출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협심증, 고혈압등의 혈관성 질환을 떨어트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껍질의 농약은 어쩌고?


사과껍질이 건강에 좋아도 껍질에 남은 농약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식약처와 지방자치단체가 합동으로 전국 유명마트나 시장 등에 판매되는 사과의 농약 잔류량을 분석한 결과 과일의 99.81%에서 농약이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또 검출되었다 하더라도, 먹기 전에 물 또는 과일용 세척제로 충분히 씼어주면 제거되는 수준이라고 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과 씻는 법


식약처와 농촌진흥청에서 공개한 '사과 씻는 법'은, 사과를 물에 담궈놨다가 씻는 것입니다. 사과를 물에 1분 이상 담궈놓았다가 흐르는 물에 빡빡 씼어주면 농약의 대부분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며, 그래도 불안할 경우 과일용 세척제를 사용하길 제안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사과껍질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