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방광염에 좋은 음식 6가지 정리

by 봉잡스 2016. 1. 26.

방광염을 말 그대로 방광에 염증이 생기면서 빈뇨, 배뇨통, 혈뇨 등의 증상이 생기는 것으로, 다른 질환을 유발하건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귀찮고 삶의 질을 떨어드리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일부 보고에 따르면 몇몇 식품들은 방광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 지금까지 보고된 '방광염에 유효한 식품들' 중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①현미 현미에는 아라비녹실란이라는 향균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방광염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면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해야 하는데 현미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좋습니다.




②버섯 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은 항염효과가 있어 방광염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고지방식을 피해야 하는 방광염 환자가 섭취하기에 적합하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합니다. 꽃송이버섯이 특히 베타글루칸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③연근 연근은 진통과 소염 작용을 하는 동시에 지혈 효능도 있어 출혈이나 통증을 동반한 방광염에 효과가 좋습니다. 먹기 간편하도록 즙을 낸 연근을 하루 3회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셔주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④은행 소변의 색이 탁하거나 소변이 자주 마련운 증상이 있는 경우에 볶은 은행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단, 은행을 과잉섭취하면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니 어린 아이는 5알 이하, 성인은 10알 이하로만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당근 이뇨작용이 원활하지 못하면 방광내의 세균으로 인해 방광염에 노출 될 수 있는데, 당근은 이뇨작용을 자극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은 사과와 궁합이 좋아 당근과 사과를 갈아 쥬스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⑥구절초꽃차 동의보감에 구절초는 어혈을 풀어주면서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생리불순, 생리통, 냉증 등의 여성질환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파, 늙은 호박 등도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참고 '방광염에 획기적이다'라고 알려진 식이요법은 사실 아직까지 없습니다. 일부에서 크렌베리 주스나 녹차 등의 효과를 보고하긴 했지만 아직까진 널리 받아들여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포스팅에 소개된 음식들의 효과를 맹신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병원을 방문하여 항생제와 향균제를 투여 받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방광염 유발 요인을 찾아 이를 제거 혹은 교정하는 일입니다.



이상입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