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에 좋은 음식, 위궤양 증상위궤양에 좋은 음식, 위궤양 증상

Posted at 2016. 1. 25. 06:3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위궤양 증상


위궤양은 위점막에 피부 상피가 일정한 깊이로 움푹 파이는 등의 손상 및 결손 상태를 말합니다. 위벽은 강한 산성에 견딜 수 있도록 알카리성 점액이 위벽 상피세포를 보호하고 있는데, 이 상피세포가 손상을 입어 갈라지거나 파이게 되면 위궤양이 되는 것입니다.


위궤양, 위염, 십이지장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 대부분의 위 관련 질환에서 복통이나 명치의 통증이 나타나는데, 특별히 어떤 질환에 특징적인 복통은 없어 증상만으로 어떤 질환인지 감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위궤양에서 나타나는 통증은 음식에 의해 심해진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위궤양은 메스꺼움,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는 경우하 비교적 흔한데, 체중감소가 있는 분은 위궤양이 발견되면 악성 궤양인지를 반드시 감별 진단해야 합니다. 그밖에도 위궤양으로 인해 장출혈, 토혈, 흑색변,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만성적인 궤양은 장폐색이나 구토, 체한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궤양에 좋은 음식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짠 자극적인 식습관에 익숙하기 때문에 위 관련 질병에 상당하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흡연과 음주까지 즐기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이라면 더욱 더 위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위는 쉴 수 없는 장기이기 때문에 한번 발병하면 치료하고 회복하는데 꽤나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되는데요, 위궤양을 예방하고 발병했을 때 재발을 막기 위해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양배추 양배추는 위궤양에 좋은 가장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U는 위벽 점막을 튼튼히 하고 위벽이 헐거나 늘어졌을 때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양배추는 위궤양의 원인 중 하나인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식사 중이나 후에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파래 파래에 함유된 메틸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은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비단 위 뿐만 아니라 신체 모든 소화기간의 건강에 도움이 되니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감자 감자 역시 우유와 마찬가지로 알카리성을 지니고 있어 위 점막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며, 소화가 잘되며 비타민B 그리고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 손상된 위를 회복시키는데 좋습니다.




애호박 애호박에는 비타민C의 주성분인 아스코르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영양학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혈중 아스코르빈산의 농도가 높은 사람들은 위궤양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위험이 25% 낮았다고 합니다.




시금치 동의보감에 기록된 바에 의하면 시금치는 감장의 피로를 풀어줌과 동시에 쓸개와 위장에도 영향을 주며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를 억제하고 위 점막의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시금치에 함유된 질산염 성분이 위장 내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어 위장의 위벽 보호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하네요.




위궤양 예방


위궤양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식습관을 개선하면 위궤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며, 과식하지 않는다.

-차갑고 뜨거운 음식의 섭취는 가급적 제한한다.

-너무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한다.

-지방이 너무 많거나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은 최대한 멀리한다.

-술이나 탄산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다.

-흡연은 위 점막을 자극하니, 위궤양 치료 중이라면 금연할 것.



골치 아픈 위궤양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에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시고, 잦은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또는 명치 근처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궤양에 좋은 음식, 위궤양 증상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