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식초의효능, 식초 효능

by 봉잡스 2015. 11. 11.

식초는 발효 식품 가운데서도 영양학적 가치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식품입니다. 특시 식초와 관련된 연구 중 3개는 노벨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있기도 하죠. 장수의 나라인 일본도 그 비결 중에 하나를 '식초'로 꼽기도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 과연 식초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초의효능, 식초 효능


①장에 좋다 식초는 강력한 살균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꾸준히 섭취하면 부패를 촉진하는 대장균 및 장내 각종 유해균을 살균하여 건강한 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변비해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②다이어트에 효과적 식초는 식후에 혈당이 급 상승하는 걸 억제하고 인슐린 운동을 늦춰, 지방의 흡수(축적)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에너지의 변환을 원활하게 하여 지방의 사용을 촉진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③식욕증진 보통 식초의 새콤달콤한 맛과 향기가 뇌의 섭식중추를 자극하기 때문에, 입맛이 없을 때나 식전에 식초가 가미된 음식을 섭취하면 입맛을 돋구는데 효과적입니다.

④면역력 향상 비타민C가 면역력에 좋은 것은 다들 잘 아시고 계실텐데요, 식초는 비타민C의 파괴를 막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초 자체도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생성하여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⑤칼슘 흡수율 증가 식초를 채소나 고기 등과 함께 섭취하면 원재료에 함유된 칼슘을 끌어낼 뿐더러 흡수율 또한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칼슘이 필수적인 성장기 어린아이들이나 갱년기여성, 노인들에게 도움이 되겠네요.

⑥고혈압에 좋다 식초에는 아세트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압의 상승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루에 식초를 2큰술 씩, 1~2개월 정도 음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식초의효능으로는.. 독소배출, 노화 방지, 피부미용, 불면증 해소, 당뇨 예방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초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식초를 공복에 음용하거나 과다 섭취하면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식초는 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구강 내에 오래 머금고 있을 경우 치아의 에나멜이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식초의효능, 식초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