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오미자의 효능, 오미자효능

by 봉잡스 2015. 10. 6.

오미자(五味子)는 전국의 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덩굴나무로, 쓰고, 시고, 달고, 짜고, 매운 5가지 맛이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오미자는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예로부터 약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어왔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의 효능, 오미자효능


①심장과 혈관에 좋다 오미자에 들어있는 사과산과 시트르산은 심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압은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어 혈압이 너무 높거나 낮은 고혈압 및 저혈압 환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②뇌에 도움 업무가 많을 때나 공부로 인해 스트레스가 심할 때, 오미자를 섭취해주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뿐더러, 뇌의 활동을 자극하여 집중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또한 오미자에 함유된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치매에 걸리는 것을 예방해주고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③원기회복 땀을 말리게 되면 수분 손실로 인해 갈증이 느껴지고 심할 경우 무기력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오미자를 달인 차를 섭취해주면 갈증을 재빠르게 해소하고 원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④감기 예방 예로부터 민강에서는 오미자를 감기에 걸렸을 때 약으로 사용했었다고 합니다. 특히 오미자는 기침 및 가래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목감기에 잘 든다고 합니다. (니코틴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흡연자가 마시기에도 좋다.)



⑤간에 효능 오미자에 함유된 시잔드린은 간염 치료제에도 들어가는 성분으로, 평소에 오미자를 섭취해주면 전반적인 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를 섭취하면 숙취에 좋다는 것도 이로 인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⑥위에 효능 오미자에는 고미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위궤양을 예방하는데 오밎도움이 될 뿐더러, 위액 과다 분비로 인한 속쓰림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오미자는 눈 건강, 당뇨, 피부미용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오미자의 효능


오미자는 허해진 신체를 보해주고, 눈을 밝아지게 하며, 신장의 양기를 보충해준다. 주독(술독)을 해소하며 기침을 멈추게 하고 폐를 건강하게 한다. - 『동의보감


이상입니다. 오미자의 효능, 오미자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