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산딸기 효능, 산딸기의 효능

by 봉잡스 2015. 7. 18.

산딸기는 전국 각지의 산과 들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낙엽 관목의 열매입니다. 산딸기는 붉은색으로 복분자와 빛깔은 다르지만 모양은 거의 흡사하게 생겼습니다. 산딸기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건강에 효능이 좋아 약재로도 사용해왔었는데요, 『본초강목』의 '산딸기는 신장에 좋으며 간을 보하고 양기를 일으킨다. 또 피부를 곱게 하고 머리를 검게 하며 폐질환에도 잘 듣는다.'라는 부분을 보면 그 효능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는 산딸기의 효능이 무엇인지 본초강목보다는 조금 더 읽기 쉬운 문장으로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딸기 효능, 산딸기의효능


①피로회복에 좋다 산딸기는 자양, 강정, 강장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딸기에는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C, 포도당, 과당 및 천연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죠.

②나트륨 배출 산딸기 100g에는 칼륨이 무려 135mg이나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나트륨 함유량이 많은 식단이 잦은 한국인들에게 특히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몸에 나트륨이 쌓일 경우 몸이 붓고 혈관질환에 노출될 우려가 있다.) 



③활성산소 배출 인체가 노화되는 것은 바로 유해한 활성산소 때문입니다. 산딸기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항암효과도 산딸기의효능 중 하나인데, 활성산소는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의 원인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④갱년기에 좋다 산딸기에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흡사한 작용을 하는 피토에스트로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갱년기 장애를 해소하고, 여성의 배란을 촉진하고 불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⑤다이어트 및 변비에 좋다 산딸기는 칼로리가 100g당 겨의 20kcal 임에도 불구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또한 변비해소 및 숙변제거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⑥신장에 좋다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산딸기는 신장을 강화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런 산딸기의효능은 남성의 정력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 아이들이나 노인들의 야뇨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⑦당뇨에 좋다 일반적으로 당뇨환자들에게 과일이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지만, 식사 후 산딸기를 섭취하면 당질의 소화를 억제하고 혈당을 50% 이상 떨어트리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산딸기는... 노폐물 배출, 눈건강 유지, 뇌기능 활성화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산딸기 효능, 산딸기의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