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메밀차 효능..메밀차 부작용

by 봉잡스 2015. 3. 10.

메밀은 마디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 껍질을 벗긴 메밀로 고슬고슬하게 밥을 지은 후 약간 말려 볶은 것에 물을 붓고 끓인 것이 메밀차를 만드는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이 메밀차는 맛도 좋을 뿐더러 예로부터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왔는데요,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차 효능


①혈관에 좋다 메밀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좁아진 혈관을 확장하여 혈행을 개선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②간에 좋다 메밀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손상된 간의 회복 및 간기능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특히 메밀에 함유된 '코린'이라는 성분은 알콜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숙취에도 좋다고 합니다. 



③피부미용 메밀에는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해주는 '시스틴' 및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④당뇨에 좋다 메밀에는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어, 메밀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⑤이뇨작용 메밀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이뇨작용이 원활해질뿐더러, 식이 섬유소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변비개선 및 숙변제거에도 좋다고 합니다.

⑥항산화 효과 메밀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의 형성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의학서적에서 말하는 메밀 효능


"메밀은 성질이 평하고 냉하며, 맛은 달고 독성이 없어 내장을 튼튼하게 한다." - 『동의보감』

"메밀은 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기운을 돋고 정신을 맑게하며 오장의 찌꺼기를 없애준다." - 『본초강목』




  메밀차 부작용


①메밀은 찬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거나 설사나 물변을 보는 분들에겐 역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혈압 증상이 있는 사람이 메밀차를 음용하면 어지러움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가 메밀차를 음용하면 뱃속의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아토피)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메밀차 효능..메밀차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