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수세미효능..수세미즙효능 5가지

by 봉잡스 2015. 2. 24.

수세미는 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덩굴풀로, 국내 각지의 밭이나 전포에서 재배됩니다. 우리는 흔히 수세미를 설거지를 할 때 그릇을 씻는데 사용하는 도구의 이름으로 사용하는데, 이는 예전에 설거지를 할 때 수세미의 속을 이용하여 만든 도구로 설거지를 한데서 기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예전 농가에서는 이처럼 수세미를 설거지 도구로 사용할 목적으로 많이 재배하기도 했지만, 건강에도 효능이 있어 식용 및 약용으로도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이 수세미가 우리 건강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수세미효능


①비염에 좋다 수세미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항염효능이 있기 때문에, 만성질환인 알레르기성 비염을 완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단 알레르기 비염이 아닌 기관지염이나 후두염을 비롯한 각종 염증성 질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②피부질환에 약효가 있다 수세미는 향균작용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접촉성 피부염이나 건선 또는 아토피나 피부습진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수세미 수액의 경우 화장수로 만들어 평소에 꾸준히 발라주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③기침에 좋다 기침이 잘 멎지 않거나 목에 가래가 많이 낀다고 느낄 때 수세미를 복용하면 도움이 되며, 꾸준히 섭취하면 천식환자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④신장에 좋다 평소에 신장이 안 좋으면 몸이 잘 붓고 부종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이뇨작용을 유도하는 수세미를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⑤속에 좋다 수세미는 장기능을 강화하고 소화를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설사가 잦거나 장염 혹은 복통이 있을 때 수세미를 처방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세미는 영양분의 흡수를 촉진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수세미는 오십견, 신경통, 두통, 생리불순, 당뇨, 해독 등에도 효능이 있는 건강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수세미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