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철분이 많은 음식..철분 부족 증상

by 봉잡스 2015. 2. 17.

철분은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철분이 부족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철분 부족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철분 1일 권장 섭취량은 남성 10mg, 여성 14mg으로, 평소에 균형잡힌 식사를 해준다면 위와 같은 철분 부족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장기 어린이나 성인 여성 그리고 특히 임산부는 철분 필요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식단에 다음과 같은 '철분이 풍부한 음식'들을 추가해주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5가지



1. 깻잎 깻잎에는 시금치의 약 2배나 되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하루에 깻잎을 3장씩만 먹어도 하루 철분 필요랑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아침, 점심, 저녁 식단에 깻잎 반찬을 곁들여보세요.




2. 미역 미역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칼슘을 비롯한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표적인 산후조리 식품으로 손꼽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미역 외에도 바다에서 나는 '해조류'등은 대체로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3. 계란 노른자 계란 노른자 또한 철분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노른자에는 두뇌에 도움되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학습에 도움을 줍니다. 간혹 계란 노른자에 콜레스테롤이 많다고 노른자를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레시틴이 섭취된 콜레스테롤을 다시 밖으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사실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고 합니다. (고지혈증 환자는 제외)




4. 마늘 마늘은 100g(15~20쪽)당 철분이 무려 10~11mg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마늘 장아찌를 만들어서 식단에 한번 추가해보세요. (마늘은 강력한 항암효과, 면역력 강화 효능이 있기로 유명하며, 미국 뉴욕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 식품이기도 하다.)




5. 돌나물 돌나물은 100g당 약 12mg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철분의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철분이 부족할 때 특히 좋은 식품입니다. 곧 다가오는 봄에 봄 제철나물인 돌나물을 무쳐 식단에 추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 밖에도...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정리해놓은 이미지가 있어 퍼와봤습니다. 출처는 삼성병원 홈페이지입니다.





이상입니다. 철분이 많음 음식 5가지, 철분 부족 증상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