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쥐눈이콩 효능 및 먹는법

by 봉잡스 2014. 11. 15.

쥐눈이콩은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에 나는 콩으로, 껍질이 까맣고 크기가 보통 콩보다 작은 것이 마치 쥐의 눈알 같이 생겼다고 하여 '서목태(鼠目太)' 혹은' 쥐눈이콩'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예로부터 쥐눈이콩은 영양이 풍부하고 약리적으로 가치가 매우 뛰어나다고 소문이 자자하게 나있는데, 실제로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감기는 물론 온갖 열병이나 홍역 등을 비롯하여 갖가지 중독 시에 해독약으로 쓰기 위해 쥐눈이콩을 재배해 왔었다고 합니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 이 쥐눈이콩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무엇 때문에 좋은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쥐눈이콩 효능..약콩효능


기관지에 좋다 쥐눈이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기침을 완화해주는 것은 물론, 전반적인 기관지의 건강을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 

②당뇨에 효능 쥐눈이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인체에 섭취된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쥐눈이콩의 비타민B1의 혈당이 간이나 지방세포에 쌓이지 않도록 해준다.)

③뼈 건강에 좋다 쥐눈이콩에는 일반콩보다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5~6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손상된 골세포 재생에 관여하기 때문에 뼈 건강에 좋습니다.



④피부미용·노화방지 쥐눈이콩에 함유된 폴리포스테이트라는 성분은 자외선에 의한 피부노화를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며, 비타민E가 풍부하여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항암효과 쥐눈이콩 껍질에 함유된 '글리세린'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은 물론, '제니스틴'이라는 성분이 암 세포의 촉진을 억제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⑥탈모 예방 쥐눈이콩에는 모발의 성장에 없어서는 안될 성분인 '시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전복에도 함유되어 있기로 유명한 '아르기닌' 성분이 모발의 성장을 자극해줍니다.



⑦정력에 좋다 쥐눈이콩에 함유된 '페닐아라닌'과 앞서 언급한 '아르기닌' 성분은 정자의 생산을 자극하여 정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⑧혈관건강↑ 쥐눈이 콩에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혈행을 개선해주는 '리놀레산' 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뇌건강 쥐눈이콩을 비롯해 대부분의 콩류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가장 중요한 뇌의 신경 전달물인 '아세티콜린'의 생성에 관여합니다. (아이들의 두뇌발달과 노인의 치매예방에도 좋다.)

그 밖에도 쥐눈이콩은 비만, 산후풍, 신장질환, 소염, 변비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고대 의학서적에서 말하는 쥐눈이콩 주요 효능


①쥐눈이콩은 신장병에 좋고, 기를 내려 모든 풍열을 억제하며, 혈과 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 『동의보감』

②쥐눈이콩을 삶은 즙은 백약의 독을 풀어주며 신장병을 다스려 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 『본초강목』

③쥐눈이콩은 중풍, 산후의 모든병, 심장병, 경련통에 약호가 있다. - 『식료본초』




    쥐눈이콩 먹는법


①쥐눈이콩 라떼 쥐눈이콩과 검은쌀을 섞어 곱게 간 가루 3큰 술을 우유 2~300ml에 넣어 잘 섞어 드시면 맛도 좋고 간편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드셔도 좋습니다. 쥐눈이콩 가루는 콩국수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②다른 콩들처럼 밥을 지을 때 넣어 먹거나 떡의 고명 재료로 넣어 먹으면 쌀이나 떡에 없는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으며 맛도 좋습니다. 또 다른 콩들처럼 볶아서 밥 반찬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쥐눈이콩 효능 및 먹는법에 대한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